“이름도 양보” 신세계제주아울렛 15일 개장...상인들은 반발
“이름도 양보” 신세계제주아울렛 15일 개장...상인들은 반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세계사이먼 '제주프리미엄전문점'으로 개명...상인단체 "오픈 강행" 성토
지난 5월 신세계사이먼이 경기도 여주에 운영 중인 여주 프리미엄아울렛에서 제주 프리미엄 아울렛 개장이 임박했음을 알리고 있다.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지난 5월 신세계사이먼이 경기도 여주에 운영 중인 여주 프리미엄아울렛에서 제주 프리미엄 아울렛 개장이 임박했음을 알리고 있다.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지역상권 침해 논란을 사며 중소벤처기업부에 의해 사업조정 권고까지 내려진 '신세계사이먼 제주 프리미엄 아울렛'이 우여곡절 끝에 15일 개점한다. 권고에 따라 중복 브랜드 입점을 피하고, '아울렛'이라는 명칭까지 포기했지만, 여전히 상인들을 중심으로 한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14일 신세계사이먼에 따르면 서귀포시 안덕면 소재 제주신화월드 내 '제주프리미엄전문점'이 15일 문을 연다. 사업자 측은 코로나19 시국을 고려해 개막 행사 등도 일절 준비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고유명사처럼 쓰였던 '프리미엄아울렛'이라는 명칭도 제주지역 상인들의 요구에 의해 '프리미엄전문점'으로 변경했다. 부산, 파주, 여주, 시흥 등에서 사용되고 있는 기존의 '프리미엄아울렛' 명칭을 포기하며 일종의 네트워크 혜택을 포기한 결정이다.

개점과 동시에 들어서는 브랜드는 약 50개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중기부는 제주 지역상권에서 운영되고 있는 372개 브랜드와 중복되지 않는 선에서 입점 브랜드를 결정하도록 했고, 해당 권고에 따라 개점 규모도 축소됐다.

신세계사이먼 측 관계자는 "당초 7월 개점하기로 했다가 약 석 달이 미뤄졌다. 기존에 지역에서 채용했던 직원이나 임차로 들어오는 브랜드, 협력업체 등에 더이상 피해를 주는 것은 안된다는 판단에 개점을 서두르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중기부 사업조정 권고를 충실히 이행했고, 상인들과 소통하면서 문제를 좁혀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에 반해 지역상권 상인들은 등록 주체를 형사 고발하는 등 여전히 강한 반발을 이어가고 있다.

제주칠성로상점가진흥사업협동조합, 제주중앙지하상점가진흥사업협동조합, 중앙로상점가협동조합, 서귀포중정로상가번영회, 누웨모루거리상점가상인회, 신제주·연동·제원상가 대표 등은 14일 입장문을 통해 "유통강자 신세계가 '묻지마 오픈'으로 제주 소상공인을 울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신세계사이먼은 외국인과 관광객을 대상으로 명품 중심의 점포를 개설한다고 대규모점포 등록을 했으나, 명품 구성이 아닌 제주도 의류점 매출액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골프, 그리고 중저가 브랜드 중심으로 오픈하고 있다. 꼼수를 통해 대규모점포 개설 등록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제주도에서는 아울렛 등록과 관련해 감사위원회를 통해서 감사가 진행되고 있어 서귀포시는 공문을 통해 ;감사위원회 결과가 나온 후에 오픈을 했으면 좋겠다'고 했으나 신세계는 오픈을 강행했다"며 "명품 중심의 프리미엄 매장 오픈은 찬성하지만 중저가 제품을 취급하는 아울렛은 원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특히, 상인들은 대규모점포 매장면적이 과소 편입됐고, 상권에 미치는 영향 분석도 부실하게 이뤄졌다는 이유로 서귀포경찰서를 찾아 사업 등록 주체인 람정제주개발(주)에 대한 고발장을 접수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3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31
어차피안가 2021-10-14 16:59:23
어차피 칠성로 안가..탐나는전도 상생금도 다 음식점에서나 쓰지. 쓰라고 상품권 줘도 잘 안감.. 왜냐, 내가 원하는 브랜드가 칠성로나 제원 서귀포시에 없어요... 제주도민들 언제까지 쇼핑플랫폼에 뒤쳐져서 살겁니까. 30년 인생.. 대학생때 옷사러 간게 마지막...제주에서 옷 안사예..인터넷으로 사지. 너무 비싸.. 왠만한 브랜드 아니면. 그리고 제주는 옷가게 서비스도 별로.. 육지에 비해 막 친절하지가 않음..사도 그만 안사도 그만인 사장님들..여기 프리미엄은 브랜드 급도 다르겠지. 리조트 안에 있어서 서비스도 좋을거라 예상.. 다른곳에 아울렛 오픈한다고 쓸데없는 이간질하지마시고 어떻게 하면 손님들이 아울렛 안가고 우리 점포 올지? 계획을 세워보시는게... 공항이랑 더 가까워서 교통도 좋은 상권인데 말이야
114.***.***.240

웃긴다 2021-10-14 17:59:17
지들 상가 주차장이나 어떻게 좀 해봐~ 지들 쇼핑여건 개선은 할 생각없이~ 중국인만 환영하고 도민 무시하고.ㅋㅋ 상가도 뭐도 없는 지역에 프리미엄 전문점 들어온다고~ 고발하고 난리.ㅋㅋㅋ 진짜 칼만 안든 날강됴다.ㅋㅋ 드림타워 이마트는 본인들하고 더 가까우면서 멀디먼 곳에 시비를 털고있다.ㅋㅋ
14.***.***.11

아울렛 2021-10-14 16:45:27
상인들 해도해도 너무한다 땡깡만 부리면 다냐,
여주, 파주, 김해에는 상인단체들이 없어 아울렛 영업하냐
아울렛 가봐라 평일인데도 아이들까지 데리고 와서 가족끼리 쇼핑도 하고 먹거리도 맛보고 놀다가 가는 장소로 최고다
소비자에게도 살 권리를 다오 니들이 먼데 장사 못하게 막나
14.***.***.213

그만좀 2021-10-14 15:09:54
그만해라 상인회야 니들이 해달라는거 다 해주는것 같은데
니들 때문에 피해보는 도민들은 안중에도 없냐
175.***.***.131

도민 2021-10-14 15:20:41
관광도시라면 적어도 아울렛 하나는 있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지역상권과 윈윈할수도 있는데 왜 반대만을 하는지 이해안되요...ㅠㅠ
2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