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서쪽 찬 공기 지속 유입…17일 한라산 영하권 전망

주말을 앞둔 15일 제주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아 저녁부터 비가 시작돼 내일(16일) 오후까지 이어지겠다.

기상청은 오늘 오후 6시부터 내일 오후 2시까지 제주도 5~20mm의 비가 올 것으로 예보했다.

비가 내린 이후 제주는 북서쪽 고도 5km 상공에서 영하 25도 이하의 찬 공기가 내려오고 대륙의 차가운 고기압이 확장함에 따라 기온이 급격하게 떨어져 쌀쌀하겠다.

오늘 낮 최고기온은 26~28도가 될 것으로 예보된 가운데 내일 낮 최고기온은 19~20도를 나타내며 기온이 뚝 떨어지겠다. 

한라산이 영하권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모레(17일)는 아침 최저기온이 평년보다 다소 낮은 10~12도로 나타나겠으며 낮 최고기온은 14~17도가 되겠다.

찬 공기가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맑은 날씨에서 대기가 냉각되면서 모레 아침 기온이 내일보다 8~10도 내외로 급격히 내려가겠으니 호흡기 질환과 면역력 저하 등 건강관리에 주의해야겠다.

주말인 16일부터 제주는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내려옴에 따라 추워질 전망이다. 강한 바람이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 낮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제주지방기상청.
주말인 16일부터 제주는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내려옴에 따라 추워질 전망이다. 강한 바람이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 낮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제주지방기상청.

아침에 높은 산지에는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서 얼음이 얼고 서리나 상고대가 형성되는 곳이 있겠으니 농작물 피해 및 한라산 산행 시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겠다.

급격히 떨어지는 기온은 강한 바람의 영향으로 체감온도가 2~5도가량 낮게 나타나 실제 더 춥게 느껴질 전망이다.

내일 오전 제주도에 강풍예비특보가 발표된 가운데 바람이 초속 10~16m, 순간풍속 초속 20m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

해상에는 곳곳에 풍랑예비특보가 발표됐으며 내일 새벽부터 제주도해상과 남해서부서쪽먼바다에는 바람이 초속 10~16m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게 일겠다.

내일과 모레는 강한 바람과 매우 높은 물결로 인해 항공기와 여객선이 지연되거나 결항되는 등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항공기 또는 선박 이용객들은 사전 운항정보를 확인해야겠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