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간 23개 코스에서 분산형 축제 진행

사단법인 제주올레(이사장 서명숙)는 23일 동안 23개 코스에서 진행하는 ‘2021 제주올레걷기축제’를 오는 10월 22일 오전 9시에 개최한다고 밝혔다. 

도보 여행자가 손꼽아 기다리는 제주올레걷기축제는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지난해에 이어 ‘따로 함께’ 걷는 분산형 운영을 적용한다. 

행사는 10월 22일부터 11월 16일까지 23일 동안(수요일 휴일), 섬 코스(우도, 추자도, 가파도)를 제외한 본섬 23개 코스에서 진행된다. 축제에서는 각 코스의 걷기를 비롯해 지역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콘텐츠와 공연 등 풍성한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특히 제주 올레 길은 연중 아무 때나 걸을 수 있지만, 제주올레걷기축제 기간 중에만 만날 수 있는 독특한 프로그램들이 준비된다. 제주올레 길에 있는 마을들과 함께 기획한 프로그램도 눈에 띈다. 

2코스 오조리 마을에서는 주민에게 직접 듣는 생생한 마을 소개 프로그램이 마을식당 ‘돌담쉼팡’에서 준비돼 있고, 4코스와 7코스에서는 귤과 보말을 직접 따보는 <내귤~더귤>, <잡아봤니? 보말! 먹어봤니? 보말!>, 7-1코스에서는 서귀포 호근동 할머니들이 손수 기록하고 그린 책 <디어 마이 호근동>으로 꾸미는 북토크 프로그램, 13코스에서는 <놀멍, 먹으멍 알아가는 즐거움이 가득한 낙천리 마을 이야기> 등이 운영된다. 

제주올레 길을 걸으며 제주의 역사를 깊이 들여다보는 프로그램도 축제 기간 중에 선보인다.

10코스에서는 70년 간 제주도의 역사와 현장, 그리고 삶을 기록한 남자, 대정읍의 역사를 품은 양신하 선생님으로부터 듣는 4.3 이야기 코너가 마련되고, 14코스에서는 제주 4.3의 아픔을 평생 견디다 돌아가신 진아영 할머니 삶 터를 방문해 추모하는 시간을 갖는다. 8코스에서는 문화도시와 대포마을이 알려주는 '찐' 노지 문화를 만날 수 있다. 마을주민과 예술가가 함께 대포마을의 노지 문화 자원으로 채워 나가는 글, 그림, 작품이 있는 스토리텔링 문화 전시회가 열린다.

(사)제주올레는 올해 축제에서도 ‘환경이슈’에 힘을 줬다. 제주올레 길을 이용하는 올레꾼들이 환경의 중요성을 체감하고 제주를 아끼고 지키는 여행자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환경캠페인을 축제 프로그램으로 진행한다. 

매주 금요일에 제주올레 길에 버려진 담배꽁초를 주우면 클린키트(쓰레기봉투, 장갑)가 제공되는 나꽁치데이 프로그램과 매주 화요일에 걸으면서 쓰레기를 줍는 클린올레를 진행한다. 이밖에도 시니어 모델들이 제주올레의 상징인 간세, 화살표, 리본 등의 디자인으로 만든 드레스와 아웃도어 패션을 선보이는 <Gearus와 함께하는 아웃도어 패션쇼>를 6코스 구두미 포구에서 진행하고, 지난 5월에 서귀포시가 개장한 하영올레를 걸어보는 <하영올레가 머꽝> 프로그램도 마련하는 등 다양한 기관들과 연계한 프로그램도 선보인다.

분산형 걷기축제는 매일 3천여명이 모여 걷는 집중형과 달리, 제주올레 길 전체 코스에 흩어져서 따로 걷는 방식이다. 23일 동안 연인원 5394명이 참가했지만 확진자 발생없이 안전하게 마칠 수 있었던 작년 축제처럼 올해도 분산형 걷기축제로 진행된다.

제주올레걷기축제는 장기간 운영하는 축제로, 축제가 시작된 뒤에도 참가 신청을 받는다. 

5일 이하, 7일 이하, 10일 이하, 23일 완주권 등으로 기간을 정해서 신청할 수 있고, 참가자들에게는 제주올레걷기축제 공식 기념품과 후원기업들의 협찬품이 제공된다. 특히 23일 완주권 신청자에게는 2021 제주올레걷기축제 공식 기념품 외 제주올레 패스포트와 패스포트용 완주 인증 스티커, 완주 배지를 비롯한 풍성한 기념품이 주어진다. 

축제 신청은 걷기 하루 전날 오후 3시까지만 접수하면 된다. 선착순 접수여서 1일 정원 20명이 마감된 코스는 걸을 수 없다. 자세한 내용은 2021 제주올레걷기축제 웹페이지(intro.jejuolle.org)에서 확인하면 된다.

서명숙 (사)제주올레 이사장은 “코로나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또 한 번 축제를 맞이하게 됐다. 참여자가 안전한 여건 속에서 2021 제주올레걷기축제가 준비한 다채로운 즐거움을 길에서 얻을 수 있도록 모두가 노력하고 있으며, 작년의 경험으로 올해는 더 멋지고 풍성하게 진행될 거라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올해 12회차인 제주올레걷기축제는 제주특별자치도가 주최하고 (사)제주올레가 주관하며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의 후원으로 진행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