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감] 홍명환 의원 “서울 7240원, 부산 6200원 비해 낮다” 단가 인상·로컬푸드 주문

제주지역 아동들에게 제공되는 급식 단가가 타 지역에 비해 낮다는 지적이다. 지역에서 생산되는 식자재(로컬 푸드) 사용을 더 확대해야 한다는 주문도 나왔다.

홍명환 의원. ⓒ제주의소리
홍명환 의원. ⓒ제주의소리

제주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 홍명환 의원(이도2동갑, 더불어민주당)은 21일 제주도 보건복지여성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아동급식 단가 문제를 도마에 올렸다.

홍명환 의원은 임태봉 보건복지여성국장에게 “도내 아동급식 단가가 얼마나 되느냐”고 물은 뒤 “5000원이다”라는 답변이 돌아오자, “(그렇다면) 국장님은 얼마짜리 식사를 하시느냐”고 재차 물었다.

아동들의 급식단가(5000원)가 낮다는 사실을 강조하기 위한 질문이었는데 “저는 도시락을 싸고 다닌다”라는 예상 밖 답변이 돌아오며 다소 머쓱한 상황인 연출됐다.

이에 홍 의원은 다시 오경생 제주의료원장에게 “의료원장님은 (얼마짜리 식사를 하느냐?)”이라고 물었지만 “저는 구내식당에서 한다. 3500원이다”라는 역시 기대 밖 답변을 들었다.

홍 의원은 “연동에서 식사를 하다보면 비용이 만만치 않은데”라며 당혹스런 반응을 보인 뒤 “서울시의 경우 아동급식 1식 평균이 7240원이다. 부산은 6200원, 대전은 6000원, 울산은 5500원 정도다”라며 “제주 5000원이 적정한 단가냐”고 따져 물었다.

홍 의원은 또 “식단도 문제다. 지역에서 생산되는 식자재로 식단을 짜야 우리 지역 생산 농가들도 수요처를 찾을 것이다”라며 “메밀과 무 등 급식지원센터와 협업해 제주에 맞는 식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