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감] 문광위 “설립 후 최대 불명예, 특정감사 필요”…ICC전무이사 “책임통감, 사과”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 JEJU)에서 100억원대의 계약비리가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여기에 채용비리와 직장 내 괴롭힘, 고용유지지원금 부정수급 논란에 따른 경찰 수사와 관계기관의 조사가 전방위로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ICC 대표이사가 부재중인 가운데 넘버2인 전무이사가 “경영진의 한 사람으로서 책임을 통감한다. 사과드린다”며 도민들에게 대신 고개를 숙였다.

21일 진행된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위원장 안창남)의 제주도 관광국과 제주국제컨벤션센터 등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는 시작부터 ICC제주에 대한 특정감사를 요구하는 의사진행 발언이 나오면서 심상찮은 분위기를 풍겼다.

박원철 의원(한림읍)은 “그 동안 도의회에서 행정사무감사 자료를 요청했음에도 의도적으로 제출하지 않다가 국회에는 국감자료를 제출했다. 의회 경시를 넘어 무시하는 태도”라며 “최근 5년간 700여건, 100억대의 수의계약을 통해 특정 업체에 일감을 몰아줬다. 지방계약법을 위반했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 이러한 행태를 낱낱이 까발리기 위해서는 특정감사가 필요하다”며 위원장에게 특정감사 진행을 공식 건의했다.

이에 안창남 위원장(삼양·봉개동)은 “특정감사 제안 이유가 타당하다고 생각한다. 조만간 내부 간담회를 통해 특정감사 진행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특정감사 진행 가능성을 시사했다.

김황국 의원(용담1·2동)도 “현재 여러 경로를 통해 제보된 내용들에 대해서는 경찰수사, 감사위원회 감사가 진행되는 것으로 알지만, 의회 차원에서 짚을 건 확실히 짚고 넘어가야 한다”며 특정감사 필요성에 동조했다.

의원들은 감사가 시작되기 전 △대표이사 법인카드 사용내역 △채용비리 및 보조금 유용 관련 수사 진행 상황 △최근 3년간 홍보비 집행내역 △ICC 입주업체와의 계약 현황 등 무더기 추가자료 제출을 요구, 사실상 특정감사 준비에 돌입했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문화관광체육위원회 안창남 위원장, 박원철, 김황국, 오영희, 박호형, 문경운 의원. ⓒ제주의소리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문화관광체육위원회 안창남 위원장, 박원철, 김황국, 오영희, 박호형, 문경운 의원. ⓒ제주의소리

감사가 시작되자마자 ICC를 향한 융단폭격이 시작됐다.

문경운 의원(비례대표)은 “대표이사가 없는 상황이고, 직원도 40명 정도 밖에 없는데, 각종 비리 제보가 쏟아지고 있다”며 “제보내용을 보면 직장 내 괴롭힘에 시달리던 직원이 정신과 치료를 받다가 퇴사하는 일까지 벌어졌다. 요즘 시대가 어떤데, 이런 일이 있을 수 있느냐”고 포문을 열었다.

문 의원은 “최근 5년간 700여건 100억원대의 도민혈세를 수의 계약으로 특정 업체에 몰아줬다. 개판으로 운영해서 도민혈세를 이렇게 막 써도 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호형 의원(일도2동갑)은 “성희롱 교수가 자문위원으로 위촉되어 있지를 않나, 감사자료를 허위로 제출하고, 국가사업을 진행하면서는 허위자료까지 작성했다”며 “이런 총체적인 난국에서 전 대표이사는 퇴임하면 기념식수까지 했다. 기념식수가 아니라 도민들에게 사과해야 할 일이다”라고 질타했다.

박 의원은 또 “한 임원은 건물 내에 TV와 침대를 갖다놔 개인공간으로 사용했다. 개인사업체도 아니고 공기업에서 있을 수 있는 일이냐”며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이에 심평석 ICC제주 전무이사는 “지적된 부분들에 대해서는 깊이 반성하고 명심하겠다. 직을 걸고 문제를 해결하겠다”며 고개를 숙였다.

그러자 안창남 위원장은 “사과로 끝날 일이 아니다. 작년 적자만 50억원, 지금까지 누적 적자는 230억원이 넘는다. 게다가 올해 예산 집행률은 고작 18%다. 일을 제대로 못했으면 책임지고 사퇴를 해야 한다”고 비판 수위를 높였다.

김황국 의원은 “지난 3월부터 감사위원회, 국민권익위원회, 경찰 등으로 전방위 제보가 들어갔다. 인사권 남용, 갑질, 근태 위반, 법인카드 부정사용, 국고보조금 집행 문제 등 그야말로 총체적 난국이다. 이런 사실을 8월 이후에 언론보도를 통해 알았다는 것은 직무 유기에 해당된다”고 힐난했다.

심평석 전무이사가 “그 부분에 대해서는 책임을 절감한다”고 답변하자, 김 의원은 “조치 상황을 보면 더 가관이다. 자체 조치가 얼마나 미흡했으면 근태 관련은 감사위 감사, 채용비리는 경찰 수사, 갑질 관련은 노동청에서 조사가 이뤄지고 있다”며 “이러니 기관평가에서 의료원을 제외하고 꼴찌가 된 것이다”라고 말했다.

제주도의 지도감독 부실 문제도 도마에 올랐다.

오영희 의원(비례대표)은 “상황이 이런데도 제주도 관광국은 무엇을 했느냐. 행정이 제대로 지도감독을 하지 않아서 일이 이렇게 커진 것이 아니냐”고 화살을 제주도 관광국에 맞췄다.

박원철 의원도 “관광국이 생기고 난 후 다른 부서와 통폐합이 추진된 적이 있었다. 관광업계의 반발로 유지됐는데, 그렇다면 역할을 제대로 해야 할 것 아니냐. 관리감독을 제대로 하는 것이 존재의 이유인데, 지금껏 손을 놓고 있었다”며 도당국의 책임론을 제기했다.

이에 김승배 관관국장은 “지도감독과 관련해 불미스러운 점에 대해서는 책임을 통감한다. 죄송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자세를 바짝 낮췄다.

박 의원은 제2센터 건립사업과 관련해서도 “국비와 지방비 각 280억에 자부담 233억 등 총 793억원을 투입하는 사업이다. 현재의 ICC 능력으로 233억원을 조달할 수 있느냐”며 “제주도에 뻔뻔스럽게 출연해달라고 얘기할 것 아니냐. 이럴 바에는 차라리 문을 닫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한껏 높였다.

박 의원은 또 “매년 행정사무감사, 예산심사를 했는데도 이런 복마전 행태를 밝혀내지 못한 것에 대해서는 저희 의회도 부끄럽다”며 도민들에 대한 진솔한 사과를 거듭 요구했다.

심평석 전문이사는 “저희 센터가 총체적 위기를 맞게 됐는데, 경영진의 한 사람으로 책임을 통감한다. 물의를 일으킨 점에 대해 사과드린다”며 고개를 연신 숙였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