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칭 ‘연동 행정복합청사’ 내 설립이 현실적...사업비 225억원-조직은 4급이하 25명

제주 각 기관에 흩어진 45만개의 기록물을 모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가칭 제주기록원의 밑그림이 나왔다. 다만 사업비가 수백억 원에 달해 예산 확보가 쟁점으로 떠올랐다.

(사)지방행정발전연구원은 4일 오후 3시 설문대여성문화센터에서 열린 가칭 제주기록원 건립 기본계획 수립 용역 완료 보고회에서 ‘연동 행정복합청사’ 내 건립을 제안했다.

제주도는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개정으로 광역 시·도에 지방기록물관리 기관 설치 및 운영이 의무화되자 올해 4월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발주했다.

제주의 경우 도청과 시청, 의회, 공기업, 출자 및 출연기관 등에서 생산된 기록물이 통합 관리하는데 애를 먹고 있다. 현재 기록만 일반문서 39만개, 시청각 3만개 등 45만개에 이른다.

용역진은 독립 청사 건립에 468억원의 예산이 투입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가칭 ‘연동 행정복합청사’가 추진되는 옛 도로관리사업소 부지 내 통합 청사를 제안했다.

통합청사로 갈 경우 연면적 6008.9㎡에 총 공사비는 252억원으로 줄어든다.

가칭 ‘연동 행정복합청사’는 연동주민센터와 도로관리과는 물론 제주건설회관에서 임대 생활을 하고 있는 미래전략국 저탄소정책과, 미래전략과 등을 아우르는 통합청사다.

제주도는 올해 3월 ‘행정복합청사 건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구상 용역’을 발주해 최종 보고를 앞두고 있다. 해당 용역에는 제주기록원을 포함하는 방안도 포함돼 있다.

통합청사 부지는 6742.3㎡다. 제2종일반주거지역으로 고도제한은 35m다. 건물 연면적은 최소 1만7000㎡, 최대 2만5000㎡다. 용적률 등을 적용하면 최대 8~9층까지 건축이 가능하다.

연면적이 2만㎡에 육박할 경우 예상되는 총공사비는 500억원 가량이다. 타당성 용역에서 제주기록원이 포함되면 국비 지원이 필요하다. 임대형 민자사업(BTL)이 논의될 가능성도 있다.

용역진은 “통합청사 추진시 토지를 매입할 필요도 없고 복합화로 인한 규모 감소로 총사업비도 덩달아 줄일 수 있다”며 “법적 제약도 없어 신속한 사업추진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제주기록원 운영에 필요한 직제는 25명 규모로 제안했다. 서기관급(4급) 기록원장을 중심으로 사무관급(5급) 기록정책팀과 영구보존서비스팀, 한시기록관리팀 등 3개팀 신설을 제시했다.

용역진은 제주기록원 설립과 함께 차세대 영구기록물관리시스템(ARMS) 도입도 주문했다. 이 경우 기록물 용량의 한계를 극복하고 문서와 사진, 영상 등 다양한 유형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