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연대회의, 외자유치 정책 반성...제주도가 부지 매입 제안도

제주 최대 개발사업인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이 좌초된 가운데 시민사회단체는 오라단지 부지를 보전지역으로 편입하라고 요구했다.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4일 논평을 내고 '제주도는 대규모 외자유치 중심의 개발정책을 반성하고, 오라관광단지를 한라산국립공원으로 편입할 것'을 촉구했다.

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은 제주시 오라2동 일대 357만5000여㎡에 5조2000억원을 투자하는 제주 최대 규모의 복합관광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관광호텔 2300실, 휴양콘도 1270실, 명품 빌리지와 같은 상업시설, 생태전시관, 워터파크, 18홀의 골프장 등이 계획됐다.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제주도 개발사업심의위원회가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에 대해 '부결' 결정을 내렸다"며 "사업재개 가능성은 배제하지 못하지만 제주도정이 철퇴를 내린 것으로 환영의 입장을 밝힌다"고 환영했다.

연대회의는 "오라단지는 해발 350~580m로서 한라산국립공원과 차이는 불과 도로 하나를 경계로 하고 있어서 대규모 개발사업을 해서는 안 될 곳이었다"며 "한라산과 제주시가지 사이의 완충지대로 필수적으로 보전돼야 하는 곳"이라고 주장했다.

연대회의는 또, "제주도는 대규모 민자유치 사업이라는 이유로 사업을 밀어붙여 1999년 개발사업 승인을 내주었지만 20여년간 숱한 논란과 갈등을 겪으며 사업은 이뤄지지 않았다"며 "사업자가 처음 내세운 사업비만 6조언이 넘는 천문학적 규모였지만 사업을 진행할만한 사업비 조달이 되지 않고, 도민사회에 알려지면서 제주도 당국조차 고개를 돌리고 말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원희룡 전 지사가 '송악선언'을 발표하면서 오라관광단지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밝힌 이유도 환경문제 보다 대규모 프로젝트를 진행할 돈이 없음을 확인했기 때문"이라며 "초기 6조원 규모로 시작하겠다고 했지만 사업비가 쪼그라들며 결국 다른 사업은 축소하고 숙박시설과 골프장 중심의 사업계획을 변경하면서 돈되는 사업만 진행하려 했다"고 비판했다.
 
끝으로 연대회의는 "제주도 당국은 외자 유치를 중심으로 한 대규모 관광개발사업 정책에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며 "청정과 공존을 제주도의 미래비전으로 도출했듯이 제주도의 미래 발전 전략을 새로이 그려야 한다. 이를 위해선 오라 관광단지 부지를 최근 추진하고 있는, 국립공원 부지에 편입시키고 장기적으로 이를 매입하는 방안도 고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