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확산조짐 고조...제주 가축방역 체계 국회서도 문제제기

전국적으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확산 조짐을 보이면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지만, 제주지역의 가축방역 인력난도 가중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14일 오전 0시를 기해 타 시도에서 생산된 가금류를 비롯해 전남과 충북산 가금육·생산물에 대한 반입금지 조치를 시행했다.

이는 지난 10일 충북 음성군 농장에서 AI 확진 판정이 나온데 이어 13일에도 전남 나주 소재 육용 오리농장에서 AI가 발생함에 따른 후속 조치다.

제주 밖의 지역에서는 살아있는 가금류의 반입이 전면 제한되고, 충북·전남에서 생산된 닭고기, 오리고기, 계란, 부산물 등의 반입을 금지하게 된다.

제주의 경우 공항만을 통해 반입 여부를 조정할 수 있지만, 겨울 철새를 통한 바이러스 전파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전파력이 높은 AI 바이러스는 고병원성일 경우 치사율도 100%에 가까울 정도로 치명적이다.

이런 상황에서 제주는 유독 가축방역 체계가 충분치 않다는 지적이 국회 내년도 예산안 심사 과정에서 나왔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속 강은미 의원(정의당)은 지난 9일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상대로 질의하는 과정에서 "조류인플루엔자, 아프리카돼지열병 등 가축 전염병이 자주 발생해 국민 건강을 위협하고 경제적으로도 큰 피해를 주고 있지만, 충분한 방역 인력과 체계가 갖춰지지 않다는 지적이 있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인력 문제를 언급하며 "가축방역 업무는 2인 1조가 기본 원칙임에도 올해 상반기에 10.9% 정도가 단수 근무를 했고, 심지어 제주는 76.4%가 1인 근무를 했다"고 꼬집었다.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는 최일선에서 가축 방역과 축산물 위생 관리를 지원하는 기관으로, 제주를 비롯해 전국적으로 9개 지역에 본부를 두고 있다. 제주의 경우 본부장을 포함해 근무하는 직원이 20명에 그친 수준이다.

김현수 장관도 "가축 방역과 관련한 인력이 부족한 것은 사실"이라며 "관계부처와 방역체계 인력을 확대하려고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고, 앞으로도 더욱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제주도 차원에서도 인력난에 시달리기는 마찬가지다. 제주도 가축방역부서 관계자는 "지금도 가축방역 업무 담당자를 뽑고 있지만, 일이 힘들어서 들어와도 그만두거나 하는 경우가 많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이 관계자는 "가축방역 분야는 업무 특성상 주말이나 휴일, 평일의 구분도 없고, 비상상황이 생기면 곧바로 나와야 한다. 대체 근무도 꼬박꼬박 채워야 한다"며 "현실상 인력이 넉넉치가 않기 때문에 정규직으로 채용해도 나가는 사례가 빈번하다"고 했다.

인력이 부족해 격무에 시달리고, 고된 업무로 또 다시 인력이 유출되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실정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이나 조류인플루엔자 확산이 심상치 않은 상황이어서 한정된 인력으로 관리가 되겠지만, 필요한 증원도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