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보다 추운 날씨…산지 최대 5cm 눈, 한낮 최고 12도

23일 오전 9시경, 멀리서 바라본 한라산 자락에 눈이 쌓여 있다. ⓒ제주의소리
23일 오전 9시경, 제주시 아라동에서 바라본 한라산 자락에는 밤새 많은 눈이 쌓였다. ⓒ제주의소리

23일 제주는 북서쪽에서 확장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서해상에서 만들어진 구름대가 지속적으로 유입되면서 흐린 가운데 이날 오후까지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밤 시간대 해안지역에서는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고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산지에는 비가 오거나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있겠으니 피해 없도록 대비해야겠다.

오늘 예상 강수량은 제주도 5mm 미만이며, 예상 적설량은 제주도 산지 1~5cm다. 

대설주의보가 발효 중인 제주도 산지에는 많은 눈이 쌓일 것으로 전망되고 산지를 중심으로 내린 비 또는 눈이 얼어 등산로나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등산객 안전사고와 교통안전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기온은 북서쪽에서 남하하는 찬 공기의 영향으로 아침 기온은 어제(22일)보다 낮겠으며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 역시 더욱 낮아 춥겠다.

23일 오전 9시경, 멀리서 바라본 한라산 자락에 눈이 쌓여 있다. ⓒ제주의소리
23일 오전 9시경, 제주시 아라동에서 바라본 한라산 자락에는 밤새 많은 눈이 쌓였다. ⓒ제주의소리

오늘 낮 최고기온은 평년보다 3~6도가량 낮은 11~12도 분포를 보이겠으며 내일(24일)은 14~15도가 되겠다.

제주 전역에 강풍주의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바람이 초속 8~16m, 순간풍속 초속 20m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

오전 6시 기준 주요지점 초속 일 최대순간풍속은 △고산 21.4m △마라도 20.6m △월정 19.6m △가파도 18.5m다.

해상은 남부연안바다와 동부연안바다를 제외한 제주도전해상, 남해서부서쪽먼바다에 풍랑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바람이 초속 10~16m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게 일겠다.

내일 오전까지 강한 바람과 매우 높은 물결로 인해 항공기와 여객선이 지연되거나 결항되는 등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항공기 또는 선박 이용객들은 사전 운항 정보를 확인해야겠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