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주4.3평화재단.
행안부 과거사관련업무지원단 주최로 지난 24일 제주4.3평화기념관 4층 대회의실에서 ‘제주4.3 추가진상조사 분과위원회’가 열렸다. 사진=제주4.3평화재단.

대한민국 현대사의 뼈아픈 비극 제주4.3의 정부 차원 추가진상조사를 위한 첫 번째 논의의 장이 마련됐다. 

제주4.3평화재단(이사장 양조훈)은 행안부 과거사관련업무지원단(단장 윤병일) 주최로 지난 24일 제주4.3평화기념관 4층 대회의실에서 ‘제주4.3 추가진상조사 분과위원회’가 열렸다고 25일 밝혔다.

앞선 8월 정부는 올해 개정된 4.3특별법에 따라 주진오 상명대 교수(전 대한민국역사박물관장)를 위원장으로 분과위원회를 구성한 바 있다. 

분과위에는 △김정기 전 서원대학교 총장 △김종민 전 제주4.3중앙위원회 전문위원 △문수정 변호사 △유재갑 전 경기대 교수 △허영선 제주4.3연구소장 △현덕규 변호사 등 위원이 위촉됐다. 

회의에 앞서 분과위는 24일 오후 2시 30분 제주4.3평화공원 위령제단을 찾아 참배한 뒤 오후 4시부터 본격적으로 논의를 시작했다. 

회의는 제주4.3평화재단이 수행할 추가진상조사 개요에 대한 설명과 참석위원들의 토론이 이뤄졌다.

위원들은 정부 차원의 보고서 확정과 국회 보고를 위한 4.3추가진상조사인 만큼 내실 있는 조사와 자료 분석 등을 당부했다. 

이를 통해 올해 12월 국회에서 의결될 2022년도 정부 예산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조사계획을 준비, 심의·의결키로 했다. 

주진오 위원장은 “위원 여러분들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더욱 충실한 추가진상조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위원회가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추가진상조사는 제주4·3평화재단이 계획안을 수립하고 분과위원회의 사전심의를 거쳐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제주4·3사건진상규명및희생자명예회복위원회’에 회부된다. 

중앙위원회 의결 후 확정된 추가진상조사의 수행은 제주4·3평화재단이 담당하게 된다.

사진=제주4.3평화재단.
24일 오후 제주4.3평화공원 위령제단을 찾아 참배하고 있는 분과위원들. 사진=제주4.3평화재단.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