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단계적 일상회복 2차 완화정책을 연기하고 40대 이하에 대해서도 조기 3차 접종에 나서기로 했다. 확진자는 병원이 아닌 재택치료를 원칙으로 정했다.

29일 정부는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방역 방침을 정하고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세부 대책을 공개했다.

당초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단계적 일상회복의 일환으로 12월부터 방역 기준을 완화하기로 했다. 반면 이를 유보하고 2차 완화 적용을 4주 이후로 미뤘다.

대신 이 기간 추가 접종을 집중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현재 3차 접종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40대 이하에 대해서도 2차 접종 완료후 5개월 후부터 접종을 허용하기로 했다.

7월 2차 접종후 14일이 경과한 40대의 경우 12월에 3차 접종을 맞을 수 있다. 12월2일부터 사전예약이 시작된다. 잔여백신의 경우 사전 예약없이 곧바로 접종이 가능해진다.

해외출국이나 단체접종 등 일정상 추가접종 기한을 지키지 못할 경우 예외적으로 접종시기를 한 달 앞당길 수 있다. 이 경우 60세 이상은 3개월, 50대 이하는 4개월로 접종이 빨라진다.

의료수급을 고려해 현재 도입 중인 재택치료를 전면 확대한다. 앞으로 확진자는 병원에 가지 않고 모두 집에서 자가치료를 해야 한다.

재택치료가 불가능한 예외 경우만 의료기관에 입원할 수 있다. 감염에 취약한 주거환경인 경우 등 특정한 사유가 있을 때에도 입원 치료를 일시 허용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