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제공항 주차빌딩 안에서 렌터카 ‘빌리고 반납하고’ 꼼수
제주국제공항 주차빌딩 안에서 렌터카 ‘빌리고 반납하고’ 꼼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 셔틀버스 이용 규정 무색...주차빌딩 이용률 저하 원인 
ⓒ제주의소리
제주국제공항 주차빌딩 안에서 렌터카를 수령, 반납하는 꼼수 영업이 나타나고 있다. ⓒ제주의소리

제주국제공항 주차빌딩 안에서 렌터카를 수령하고 반납하는 상황이 빈번하게 벌어지고 있다. 공항 교통 혼잡을 줄이기 위한 렌터카 셔틀버스 제도를 무색케 하는 ‘꼼수’ 운영이어서 논란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쾌청한 초겨울 날씨를 보인 5일 정오, 제주국제공항은 오가는 관광객으로 변함없이 북적거렸다. 최대 차량 850대를 소화할 수 있는 공항 주차빌딩도 계속 만원 상태를 유지하고 있었다. 

그런데 렌터카 차량 번호판을 달고 있는 차량들이 심심치 않게 빌딩 안으로 들어갔다. 안쪽을 둘러보니 1층부터 4층까지 곳곳마다 렌터카들이 세워져 있었다. 특히, 제주를 떠나는 관광객이 빌딩 안에 주차하고 그대로 반납하거나, 반대로 이제 막 제주에 도착해 렌터카를 받는 모습을 상당수 발견할 수 있었다.

ⓒ제주의소리
주차빌딩에 세워진 렌터카 챠량. ⓒ제주의소리
ⓒ제주의소리
주차빌딩에 세워진 렌터카 챠량. ⓒ제주의소리

현장에서는 렌터카를 세우고 반납 확인용 사진을 찍은 뒤 공항으로 향하는 인원이 목격됐다. 공항에 내린 뒤 빌딩 안에서 차량 번호를 스마트폰으로 확인하고 찾아가는 경우도 있었다. 주차빌딩 안에서 렌터카를 수령한 관광객 A씨는 “일행이 많다보니 보다 수월하게 차량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렌터카 회사에 물어봤고, 빌딩에 차량을 세워줬다”고 밝혔다.

이날 현장에서는 주차빌딩 한 층마다 최소 10여대에서 많게는 20대에 가까운 렌터카를 발견할 수 있었다. 금요일, 토요일이면 더 많은 렌터카가 주차빌딩을 채울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주차빌딩에 주차된 렌터카 가운데는 렌트 회사 마크가 없는 경우도 제법 찾을 수 있었다. 

렌터카(하얀색)를 주차빌딩에 세우면서 반납하는 모습. ⓒ제주의소리
렌터카(흰색)를 주차빌딩에 세우며 반납하는 모습. ⓒ제주의소리
ⓒ제주의소리
렌터카(검은색)를 주차빌딩에 세우며 반납하는 모습. ⓒ제주의소리
관광객들이 렌터카(흰색)를 주차빌딩에서 수령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관광객들이 렌터카(흰색)를 주차빌딩에서 수령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제주국제공항은 지난 2016년 9월 1일부터 공항 내부 렌터카하우스를 폐쇄하고, 대신 렌터카 회사마다 셔틀버스를 운영해 고객들이 각 회사에서 차량을 수령하는 방식을 도입했다. 렌터카로 인한 극심한 교통체증을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3개 기관·단체(제주도, 한국공항공사 제주본부, 제주도자동차대여사업조합)가 2016년 6월 21일 업무협약을 맺었다.

하지만 이런 협약을 무색케 하는 ‘꼼수’ 영업이 자리 잡으면서, 애초 의도한 교통체증과 주차난 문제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을지 우려를 낳고 있다.  

이와 관련해 주차빌딩 관리를 담당하는 한국공항공사 제주지역본부 고객서비스부는 [제주의소리]와의 통화에서 “아직 우리 쪽에 주차빌딩 안 렌터카 영업으로 전달된 것은 없다”면서 “렌터카 의심 차량은 지자체에 통보하는 식으로 점검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나 정작 한국공항공사의 현장 관리 직원들은 해당 내용을 인지하지 못했고, 그런 사이 아무 제약 없이 렌터카들이 주차빌딩을 오가고 있어, 한국공항공사 제주지역본부의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해 보인다.

ⓒ제주의소리
850대 주차빌딩이 가득 찬 상황. ⓒ제주의소리
ⓒ제주의소리
주차빌딩 반대 쪽에는 관광객들이 셔틀버스를 이용해 렌터카를 수령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3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33
서귀포 공항 생기면 2021-12-07 13:50:16
관관버스 대 혼잡과

더불어 이런 일들이 절대 안 일어남

제주시 서귀포시 경유해서 다시 제주시로 돌아와야하는

엄청나게 쓸데없는 짓거리들이 줄어든건만

제주시 이권자들은 저들만 독식하려함
121.***.***.74

지나가다가 2021-12-06 19:06:29
또 누가 그러더라 제주도민이 회사, 법인리스 등 렌터카쓸경우엔 어떻게 하냐고. 그건 그냥 나갈때 차량등록증 한번만 제시하면 자동등록되서 인식 가능한걸로 알고 있는데 렌터카의 경우에는 차량등록증에 렌터카나 렌터카 소유주로 되어 있지 않을까?(이건 진짜 몰라서, 합리적 의심), 자 그럼 넓디넓은 렌터카 버스 구역과 넓디 넓은 전세버스주차장을 제외하고 내 세금내고 지어진 공항에서 불법 영업하면 사익을 채운 놈들과 그것을 알던모르던 방치했던 놈들은 어떻게 해야할까. 과연 공사만의 책임일지 개인의 일탈로 물타기할지. 합리적으로 주차비를 다 받을지. 진짜 궁금해 지는 순간이다.
218.***.***.72

지나가다가 2021-12-06 19:01:47
그럼 합리적으로 묻자. 그렇게 공항 다니면서 렌터카가 나가면서 요금계산하는거 봤니? 공항에서 차량 픽업하고 나가면서 주차료 계산하는 경우 봤니? 나는 한번도 못봤거든. 그럼 불법영업하는 렌터카 주차비는 누가 어떻게 받고 있는거니? 설마 월단위로 계좌이체 해요라는 개소리는 못할꺼고 (만약 이게되면 나도 그렇게 하고 싶네) 누가 얼마나 처먹고 얼마나 해먹어야 이런일이 가능한거니? 설마 반납하고 픽업하는 시간이 짧아서 주차비 없다고 하려면 코로나 시국에 반납한차 청소도 안하고 방역도 안하고 렌터다시 해준다고는 생각 안하겠지? 자. 그럼 주차 타워와 일반주차장에 서있는 렌터카들은 어떻게 주차료 내고 있는건지 누가 말좀 해주라.
218.***.***.72

지나가다가 2021-12-06 18:58:23
지난번 기사에 댓글로 주차장 문제 이야기 했는데 기사로 났네.. 그런 의미에서 하나만 더 이야기하자. 지난번 주차하느라 비행기 놓치고 빡쳐서 공사에 전화하고 공항에 전화했지 전세버스 구역이 공식적으로 정해진거냐라는 물음에 그렇다고 했고 렌터카 구역은 그렇게 넓게 공식적으로 확보되어 있어 버스가 다닌다고 하더라. 그런데 일반 주차장에서 불법 영업하는 렌터카들 단속안하시냐고 했더니 방법 없다라고 답변받았고 그소리 듣고 빡쳐서 그럼 그렇게 영업하는 렌터카 주차비용은 어떻게 받나요? 다 받나요? 어디가면 관련 자료 볼수 있죠? 라는 대답에 한마디도 못하더라.
218.***.***.72

공사쓰레기들 2021-12-06 16:52:58
일도 안하고 월급만 받아먹는 것들 다 잘라라
211.***.***.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