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 스타트업, 복합문화공간 ‘끄티 탑동’ 오픈

제주시 서부두길의 유휴건물을 활용한 복합문화공간  ‘끄티 탑동’(왼쪽). 오른쪽은 구헌주 작가의 그래피티를 입힌 제주 조선소 건물. ⓒ제주의소리
제주시 서부두길의 유휴건물을 활용한 복합문화공간 ‘끄티 탑동’(왼쪽). 오른쪽은 구헌주 작가의 그래피티를 입힌 제주 조선소 건물. ⓒ제주의소리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전정환, 이하 제주센터) 보육기업인 도시재생 스타트업 알티비피 얼라이언스(RTBP Alliance, 대표 김철우)가 제주시 건입동 서부두길에 복합문화공간 ‘끄티(​GGTI) 탑동’을 오픈했다.

알티비피 얼라이언스(대표 김철우)는 지역 자산과 유휴공간을 활용해 온·오프라인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는 부산 영도구 소재 스타트업이다. ‘쓸모없다고 여겨지는 것들의 쓸모를 찾다’를 슬로건으로 로컬 콘텐츠를 발굴하고 지속 가능한 로컬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한다.

끄티는 가장자리, 꼴찌, 끝이라는 의미의 방언으로, 알티비피 얼라이언스는 재생한 복합문화공간에 끄티와 지역명을 넣어 이름붙여왔다.

‘끄티 탑동’은 제주 원도심 서부두길에 방치된 유휴건물을 활용했다. 1층에는 제주 지역 자산을 활용해 메뉴를 개발 중인 F&B 브랜드 ‘바아방믈’이 입점했고, 2~3층에는 패션 브랜드 ‘캑터스소잉클럽’, DJ 라디오 레볼루션, 그래피티 아티스트 구헌주 작가 등 로컬 크리에이터들의 브랜드와 작품을 선보인다. 바로 옆에 있는 제주 조선소 건물 외벽에는 구헌주 작가의 몽환적인 그래피티를 입혔다. 

알티비피 얼라이언스는 제주에서만 발견할 수 있는 지역 자산들을 재해석해 자체 브랜드 상품을 꾸준히 출시할 예정이다.

알티비피 얼라이언스는 제주센터의 도시재생 프로그램 ‘리노베이션 스쿨 in Jeju’를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발전시켰다. 중소벤처기업부의 ‘2021년 지역기반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 사업’ 협업 프로젝트 참여기업으로 선정돼 제주시 원도심 내 문화콘텐츠를 개발해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