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KAIST, 29일 한경면 용수리서 로켓 시험발사

지난 7월 한국과학기술원(KAIST)이 공개한 제주 발사체 모형.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지난 7월 한국과학기술원(KAIST)이 공개한 제주 발사체 모형.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국내 최초로 민간과학로켓이 제주에서 발사된다.

제주특별자치도와 한국과학기술원(이하 KAIST)은 오는 29일 오전 11시 30분께 제주시 한경면 용수리 해안가에서 민간과학로켓 시험발사 행사를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에 발사되는 로켓은 액화산소 및 에탄올 등 친환경 연료 추진체를 기반으로 제작된 민간과학 로켓으로, 전장 3.2m, 이륙중량은 51kg이다.

KAIST 개교 50주년을 기념해 KAIST 항공우주공학과와 해당 학과 학부생 창업기업인 페리지에어로스페이스(대표 신동윤)와의 협업조직 '페리지-카이스트 로켓연구센터'에 의해 설계·제작이 이뤄졌다.

제주도와 KAIST는 제주지역 자연환경 및 공역 등을 검토해 로켓 시험발사 최적지로 한경면 용수리 해안가를 선정했다. 이미 항공기 비행이 없는 새벽 시간대에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수행된 곳이기도 하다.

제주도는 발사된 로켓이 도달하는 항공, 해상의 안전사고 대비를 위해 제주지방항공청, 제주지방해양경찰청과의 협조 체계를 구축했다. 

고영권 제주도 정무부지사는 "이번 행사는 민관 협력을 기반으로 한 민간 주도 우주개발의 첫 사례가 될 것"이라며 "제주도가 우주산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사업을 발굴하고 관련 인재 양성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