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이 쌓인 한라산 탐방로 모습. 사진=독자 강영근 사진작가 제공.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눈이 쌓인 한라산 탐방로 모습. 사진=독자 강영근 사진작가 제공.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본격적인 추위가 시작된다는 절기상 소한(小寒)인 5일 제주에 대설 예비특보가 발표되는 등 많은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돼 주의가 요구된다.

기상청에 따르면 제주도남쪽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5일 오전부터 산지에 눈이 내리겠으며, 해안에는 오후부터 비나 눈이 내리겠다. 

산지를 중심으로 많은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되면서 제주도 산지에는 5일 낮을 기해 대설 예비특보가 발표됐다. 

5일 오전 9시부터 6일 오전 3시까지 예상 적설량은 제주도 산지 5~20cm다. 제주도 전체 예상 강수량은 5~30mm다. 

기온이 낮은 산지에는 많은 눈이 내리면서 결빙되는 곳이 많겠으니 산간도로를 운행하는 차량은 차간거리 확보, 서행운전 등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겠다.

기온은 5일 아침 최저기온이 3~5도로 평년과 비슷하겠으나 낮 최고기온이 7~9도로 평년 9~12도보다 떨어진 모습을 보이겠다. 6일은 평년과 비슷하게 나타나겠다.

5일부터 6일까지 비 또는 눈이 오는 지역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1km 미만의 짧은 곳이 있겠고 중산간 이상에는 낮은 구름대에 의해 갑자기 가시거리가 짧아지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 등 안전사고에 주의가 요구된다.

해상에는 5일 밤부터 6일 사이 제주도남쪽바깥먼바다를 중심으로 바람이 초속 10~16m로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게 일어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해야겠다.

5일까지 천문조에 의한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으로 만조 시 해안가와 갯바위 안전사고에도 주의해야겠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