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자유도시폐기와제주사회대전환을위한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가 더불어민주당 제주도 선거대책위원회 발대식에 맞춰 이재명 후보에게 국제자유도시 입장을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도내 42개 시민사회와 노조, 진보정당 등으로 구성된 연대회의는 ‘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제주특별법)’ 전면 개정 운동을 펼치고 있다.

연대회의는 10일 성명을 내고 “더불어민주당이 이날 제20대 대통령 선거를 위한 제주도선대위 발대식을 연다. 송영길 당대표 등 당내 책임 인사들도 발대식을 위해 제주를 찾았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제주는 제주도개발특별법 제정 이후 국제자유도시를 추진하면서 난개발과 환경파괴에 골머리를 앓았다”며 “이제는 쓰레기 처리 문제, 지가상승, 농어촌 붕괴 위기, 농지 투기 등 최악의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2002년 김대중 대통령은 제주를 국제자유도시로 선포했다. 지난 20년 동안 국제자유도실험은 실패했다”며 “민주당은 국제자유도시를 추진한 장본인으로 도민의 삶의 질 하락과 환경의 질 악화에 대한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제주의 미래는 국제자유도시 폐기에서부터 시작돼야 한다. 민주당 제주도선대위와 이재명 후보는 국제자유도시 폐기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을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전문] 민주당제주도선대위, 이재명 후보 국제자유도시 입장 밝혀라

더불어민주당이 오늘(2시) 제20대 대통령 선거를 위한 제주도선대위 발대식을 연다. 송영길 당대표 등 당내 책임인사들도 발대식을 위해 제주를 찾았다. 

제주가 제주도개발특별법 제정 이후 국제자유도시를 추진하면서 난개발과 환경파괴, 이제는 쓰레기 처리 문제, 지가상승, 농어촌 붕괴 위기, 농지 투기 등 최악의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이 모든 문제는 국제자유도시를 추진하면서 비롯되었다. 

민주당은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공당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주당 제주도당은 중요한 제주 현안에 입장을 밝히지 않으며 회피해 왔다. 특히 선거철이 되면 민주당은 국제자유도시 문제를 회피하며 공당의 책임을 방기해 왔다.

2002년 김대중 대통령은 제주를 국제자유도시로 선포했다. 지난 20년 동안 국제자유도실험은 실패했다. 민주당은 국제자유도시를 추진한 장본인으로 제주도민의 삶의 질 하락과 환경의 질 악화에 민주당은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한다. 

제주의 미래는 국제자유도시 폐기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민주당 제주도선대위는 국제자유도시 폐기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을 밝혀야 한다. 이재명 대통령 예비후보 역시 국제자유도시에 대한 입장을 밝히기를 촉구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