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설연휴 수급안정-지도점검...유관기관 지원체계 가동

17일 제주도청 본관 탐라홀에서 열린 제주도 물가대책위원회.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의소리

제주특별자치도가 설 명절 연휴를 앞두고 물가 안정을 위한 '설 특별물가안정대책반'을 가동한다.

제주도는 17일 오후 3시 제주도청 본관 4층 탐라홀에서 제주도 물가대책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위원장인 구만섭 제주도지사 권한대행을 비롯해 물가대책위원 및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했다.

제주도는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 개인서비스, 상거래 질서 등 5개 분야에 대한 수급 안정과 지도 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농·축산물 수요 증가에 대비해 농협지역본부 등 유관기관과의 지원 체계를 가동하고, 품목별 공급 상황 및 가격 동향을 점검하게 된다. 이를 위해 설 연휴 이전 축산물은 최대 2배, 과일·채소 등 농산물은 1.4배까지 공급량을 확대한다.

수산물은 옥돔·갈치 등 제수용품 및 선물세트 수요 증가에 대비해 수급 상황을 점검하기로 했다.

특히 배추, 무, 사과, 배, 밤, 대추,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계란, 고등어, 갈치, 오징어, 명태, 조기, 마른멸치 등 행정안전부에서 지정한 설 명절 중점관리 16개 품목 외에 감귤, 당근, 양배추, 양파, 깐마늘, 옥돔, 외식비, 이·미용료, 목욕비를 중점관리 품목으로 추가 지정한다.

이 밖에도 제주산 농수산물과 재래시장 이용 확대를 위해 할인, 택배비 지원, 주차 공간 제공 등 다양한 소비촉진 행사를 마련하게 된다.

이와 별개로 서민 생활물가를 낮추기 위해 외식비 및 이·미용료 등 개인서비스 물가 잡기에도 나선다. 타 시도 평균보다 높은 외식비 및 개인서비스 요금이 서민 물가에 부담을 준다는 판단에 따른 조치다.

제주도는 개인서비스 요금 안정화를 위해 관련 단체에 동참을 요청하고 요금 동향을 지속적으로 파악하기로 했다.

구만섭 권한대행은 "설 명절 물가가 안정될 수 있도록 제수용품을 비롯해 농축수산물의 재고물량과 수급동향을 면밀히 파악해 총체적으로 관리해 나가겠다"며 "장바구니 물가를 잡는 일이 지역경제 안정기조를 유지하는 지름길”이라며 “제주도정은 올 한 해도 물가를 비롯한 민생경제 안정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