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청 정기인사 관련 평가 극과 극

양성언 교육감이 취임후 처음으로 단행한 교원인사에 대한 평가가 교육청 주변과 전교조 등이 극과 극으로 이뤄지고 있어 논란이 확산될 전망이다.

9월 정기인사에 대해 교육청 주변에서는 '대체로 무난하다'는 평이 있지만, 교원단체와 일선 교단에서는 기대했던 '개혁인사'가 이뤄지지 않아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제주도교육청은 26일 승진.전직.전보 등 초등 115명, 중등 53명을 합쳐 총 168명을 9월1일자로 인사를 단행했다.

엇갈린 평가 '대체로 무난하다', '개혁인사 실종'

교육청은 이번 인사에서 교장.교감 승진 자는 경합지역인 제주시에 발령하지 않고, 현직 교감을 전문직으로 전직시켰을 뿐만 아니라 전보인사는 교장의 경우 전보희망서와 교감은 전보내신서을 받아 반영시키고 경합지역 교장에 대해 상한근무제를 적용해 3년 근무한 교장은 비경합지역으로 전보하고, 비경합지역에서 장기근무한 교장은 경합지역으로 전보시켰다고 밝혔다.

교육청 관계자는 "제주도교육청 '인사관련 규정'을 엄격히 적용해 공정하게 인사를 단행했다"며 "부족한 점이 있지만 최선을 다해 이번 인사안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또한 "인사개선팀이 인사관련 개선안을 마련해 현재 검토 중에 있고, 일선에서 여론수렴 절차를 거쳐 10월 이전까지 개선안을 확정할 것"이라며 "인사 규정이 개선되면 내년 3월 인사는 획기적으로 바뀔 것"이라고 강조했다.

순환근무제 도입, 전문직 승진 최소 등 긍정적

이번 인사에 대해 청내에서는 일단 '대체로 무난하다'는 평가를 내리고 있다.

그동안 문제점으로 지적돼 오던 전문직 인사들이 교감 승진이 최소화됐고, 교장.교감 승진자들에 대해서도 외곽지로 발령내는 등 긍정적인 변화의 모습을 보였다.

또한 상한근무제를 적용해 시내지역과 시외지역의 순환근무를 어느 정도는 지켰고, 전보희망서와 내신서를 인사 대상자인 교장과 교감으로부터 받아 인사에 반영시킨 점도 예전과 달라진 모습이다.

특혜ㆍ비리ㆍ불법선거 연루자 인사조치 이뤄지지 않아

하지만 전교조 등 교원단체와 일선 현장에서는 이번 인사에서 전임 교육감시절 '특혜'를 받거나 '교육비리'에 연루된 자들에 대해 조치를 취하지 않는 점을 들며 '개혁인사'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강조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초등의 경우 김태혁 교육감 시절 측근으로 초고속 승진했고, 교육청 인사를 좌지우지 한 S초등학교 H 교감이 승진 2년만에 또 다시 교장으로 승진한 점을 들고 있다.

또한 지난 5월 아동 성폭력 관련 K 학교장에 대해서도 별다른 징계 없이 전보된 점을 지적했다.

중등의 경우에도 전임 교육감 시절 특혜을 받았던 H.K 장학사가 그대로 장학관으로 승진했고, 초고속 승진 특혜자인 H.Y씨에 대한 인사조치가 없었음을 들고 있다.

게다가 교육감 불법선거에 연루된 교사 11명에 대해서 원직 복귀를 시킨 것에 대해서도 강한 불만을 표명했다.

일선 현장 교사인 김모씨는 "이번 인사의 특징는 무색무취"라며 "여러 사람들로부터 잡음을 듣지 않으려는 인사를 했지만 결국 '개혁인사'는 전혀 이뤄지지 않은 셈"이라고 허탈해 했다.

한편 전교조 제주지부는 27일 도교육청의 정기인사와 관련해 입장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어서 이번 인사에 대한 논란이 확산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