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대책위, 6일 1차 시찰단 불참 2차 시찰단 참가 3가지 선결요건 제시
현지주민 접촉·전문가 동행·공동보고서 작성 관건…7일 참가여부 결론 ‘관심’

서귀포시가 해군기지 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는 강정주민들을 대상으로 국내 해군기지 시찰을 추진하고 있지만 ‘반쪽 시찰’이 될 우려를 낳고 있다. 반대측 주민들이 시찰단 참여에 앞서 전문가 동행 등 3가지 선결조건을 내걸고 7일 서귀포시와 ‘담판’을 벌일 예정이어서 최종 결론이 어떻게 도출될 지 주목된다.

서귀포시는 6일과 13일 두 차례에 걸쳐 3박4일 일정으로 찬·반 주민을 포함한 강정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해군본부와 해군기지가 있는 부산·김해·동해·평택기지 등을 둘러보는 시찰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해군기지 시찰사업은 처음부터 삐걱대고 있다. 6일 출발한 1차 시찰에 반대측 주민들이 불참한 데 이어 13일 출발 예정된 2차 시찰에도 반대주민들의 참여가 불투명한 실정이다.

6일 출발한 1차 시찰단에는 강정마을 어촌계원과 해군기지 추진위원회 주민 등 찬성측 주민만 20여명이 장도에 올랐다.

서귀포시는 2차 시찰단에는 찬·반 양측 주민이 각 8명씩과 중립적인 인사, 공무원 등 25명 내외의 참여를 목표를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해 강정 해군기지 반대대책위원회가 단순 ‘들러리’ 성격의 시찰에 대해서는 함께 할 이유가 없다며 해군기지 유치 찬·반 의사 결정을 도울 수 있는 실질적인 현장견학이 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대대책위는 이와 관련해 △해군기지 현지 주민들과의 면담 주선 및 보장 △해군기지 찬·반측 전문가 동행 △시찰내용 공동보고서 작성 등의 3가지가 선결돼야 참여할 수 있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양홍찬 반대대책위원장은 “해군기지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현지주민과의 접촉은 필수다. 아울러 전문적 식견을 가진 전문가 등이 동행해야만 건설적인 시찰이 될 수 있다”며 “하지만 이러한 우리의 요구사항이 수용되지 않은 상황에서의 형식적인 시찰에는 ‘들러리’로 참가할 수 없다”고 말했다.

강정 반대대책위원회는 7일 오전 서귀포시 관계자와 면담을 갖고, 3가지의 요구사항에 대한 수용 여부를 보고, 13일 2차 시찰단 참가 여부를 최종 결정키로 했다.

한편 강정 반대대책위원회의 13일 출발예정인 2차 해군기지 시찰과는 별개로 오는 10일 예정된 마을회장 선임 및 해임 안건이 상정된 강정마을 임시총회는 예정대로 추진된다.

이날 임시총회에서는 마을회장 해임 건을 먼저 처리한 뒤 해임 건이 가결됐을 경우 곧바로 마을회장 입후보 절차를 거쳐 회장 선임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