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남 의원 '수입수산물 검사' 분석…중국산이 절반 이상 차지

올 상반기 국내에 수입된 수산물에 대한 안전성 조사 결과 총 252건, 2771톤이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나 지난해 상반기 147건 988톤에 비해 물량이 180%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열린우리당 김우남 의원(제주시 북제주군 을)은 ‘수입수산물 부적합 검사현황’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중국산 수입 수산물의 부적합 건수가 전체 건수(252건)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131건으로 지난해 424톤에서 올 1798톤으로 322%나 급증해 중국산 수산물에 대한 검사강화와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대책수립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이 분석한 자료에 의하면 중국산 냉동조기 1198톤 물이 주입돼 반송 또는 폐기처됐고, 일부 수입 냉동 진환도상어, 활가리비, 활피조개에서 수은과 카드늄 등 중금속이 기준치를 초과했고, 초밥용 횟감으로 사용되는 냉동 틸라피아 등에서는 대장균이 대량 검출됐다.

중국정부는 수입 부적합 수산물에 대해 원인을 규명하고 그 내용을 우리 정부에 통보하고 전문검사기관의 위생증명서를 첨부하고 있지만, 올 상반기에 위생증명서를 첨부한 중국산 수입 수산물 중 107건 1727톤이 부적합 수산물로 판정돼 중국정부의 위생증명서를 믿을 수 없는 실정이다.

김우남 의원은 “위생증명서를 첨부한 중국산 수산물이 부적합 판정을 받아 폐기되거나 반송되는 건수가 급격히 늘고 있다”며 “부적합 수산물을 수출한 현지 기업의 수산물에 대해 3년 이상 장기간 수입금지조치나 현지에서 국내로 수출되는 수산물을 직접 검사하는 등 정부가 적극적인 대처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의원은 “먹거리의 안전성 확보는 국민의 생명과 직결된 중요한 일인 만큼 수산물에 대한 보다 철저한 검사가 이뤄져야 한다”며 “하지만 현재 국립수산물품질검사원의 검사인원이 부족해 안전성 검사의 부실이 우려됨으로 검사인원의 대폭 충원을 통해 부실을 막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국립수산물품질검사원은 검사 인력 적정인원이 200명이나 현재 123명에 불과해 인력보강이 시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