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 제주도당, 제주해군기지 추진 중단 촉구

지난 20일 제주해군기지 후보지로 예정된 강정마을 주민들이 주민투표를 실시, 압도적인 해군기지 반대의견을 표출했다.

이와 관련해 민주노동당 제주도당이 "강정마을 해군기지 주민투표에 따라 강정해군기지는 원천무효"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민노당 제주도당은 21일 논평을 내고 "어제(20일) 강정마을 주민들이 자발적인 주민투표를 통해 제주해군기지에 대한 주민들의 의사를 결정했다"며 "이는 그동안 갈등 속에서도 부실하고 잘못된 여론조사가 아닌 주민들의 의사를 민주적으로 모아나가기 위해 피나는 노력을 해온 강정주민들이 결론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어 "이제 결자해지의 자세로 김태환 도지사가 나서야 할  때"라며 "주민들이 직접적인 의사를 표시한 만큼 정부나 해군에 끌려 다닐 게 아니라 강정주민들의 진정한 의사를 대변해 특별자치도지사로 당당하게 해군기지 유치의사를 철회해야 한다"고 해군기지 철회를 촉구했다.

민노당 제주도당은 "무엇보다 도지사가 의도하지 않더라도 이미 강정 결정의 객관적 근거인 여론조사는 그 정당성을 상실했으며 주민들이 해군기지 유치에 대해 반대의견을 선택한 만큼 이를 존중하는 것이 주민들이 뽑아 준 도지사로서의 책무"라고 강조했다.

또 "김 지사가 끝내 강정주민들의 신성한 결정까지 거부한다면 민주노동당도 군사기지 저지 범대위가 추진하려는 주민소환운동에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민노당 제주도당은 "주민들의 의사도 무시한 채 정부가 하겠다고 하면 모든 것이 추진되는 독재의 시대는 지났다"며 "정부는 더 이상 주민분열과 도민갈등을 일으키는 해군기지 추진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이에 앞서 제주군사기지저지와 평화의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도 성명을 통해 "강정주민들의 의사를 겸허히 수용, 해군기지를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