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연합, 강정바다 1백일 현장조사 해양생태 보고서 발표
“서귀포 앞바다 생태파괴 우려...환경조사후 전면 재검토”

▲ 멸종위기종 Ⅱ 종인 금빛나팔돌산호(Tubastraea coccinea) ⓒ사진=녹색연합
국방부와 해군,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주해군기지 후보지로 선정한 서귀포시 강정마을 앞바다에서 멸종위기 1급인 ‘나팡고둥’과 2급인 ‘금빛나팔돌산호’가 관찰됐다. 이는 유네스코 지정 생태계보전지역이자 문화재청이 지정한 문화재보호구역이기도 한 강정 앞바다가 알려진 대로 생태계가 풍부하고 보호가치가 높은 것을 다시 한 번 입증한 것으로 8만 5000평 이상 매립하겠다는 해군기지 건설 계획 전면 재검토와 이 일대에 대한 정밀 생태조사가 필요하다는 현장조사 보고서가 나왔다. 

지난 6월28일부터 9월30일까지 제주해군기지 건설 예정지인 서귀포시 대천동 강정마을~범섬일대에 대한 ‘제주해양 생태계’를 현장조사한 녹색연합은 8일 오후 공개한 보고서를 통해 금빛나팔돌산호(환경부 지정 멸종위기2급)와 나팔고둥(환경부 지정 멸종위기 1급) 등 보호종과 고밀도로 서식하고 있는 분홍맨드라미 등이 관찰됐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해양 생태계의 보고 - 이곳만은 지키자=서귀포 앞바다 특히 범섬 일대 지역은 우리나라 해양 생태계의 보고로 문화재청, 해양수산부, 제주특별자치도 등 각 부처와 지자체가 앞다투어 보호구역으로 지정할 만큼 생물종이 다양하고 독특해 보호 가치가 높은 곳이다.

지난 2000년에 범섬, 문섬 일대가 천연기념물 제 421호로 지정됐다. 경관이 아름답고 학술적 가치가 큰 한국 특산 해산생물 신종·미기록종이 다수 출현하는 곳으로서 남방계 생물종 다양성을 대표하는 곳이다.

▲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종인 나팔고둥(Charonia sauliae) ⓒ사진=녹색연합 제공
녹색연합은 “2004년에는 이 지역의 깃대종으로 볼 수 있는 연산호 군락지가 바다 속에 서식하는 생물 군락지로는 처음으로 천연기념물 제 442호로 지정되어 보호되고 있으며, 이번 생태 현장 조사가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아니었음에도 금빛나팔돌산호(환경부 지정 멸종위기2급)와 나팔고둥(환경부 지정 멸종위기 1급) 등 보호종과 고밀도로 서식하고 있는 분홍맨드라미 등이 관찰됐다”고 밝혔다.

▲ 긴침얼룩성게(Diadema savignyi,왼쪽)과 방패연잎성게(Clypeaster japonicus). ⓒ사진=녹색연합 제공
또 2002년 생태계 보전 지역(해양수산부)으로 지정된 범섬 문섬 일대는 우리나라 유일의 산호 군락지이며 분홍바다맨드라미 고밀도 서식, 다양한 해조류 군락 등이 존재하고 있어 해양생태계의 인위적 훼손을 보호애햐 할 뿐만 아니라, 유네스코 지정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설정되어 있어 국제적 가치도 이미 인정받은 곳 이라고 강조했다.

녹색연합은 “강정포구에서 바라본 서귀포 앞바다는 천연기념물인 범섬과 문섬이 한 눈에 바라다 보여 경관이 제주 어느 지역보다 아름답다.”면서 “만약 이 지역에 해군기지 건설된다면 수중 생태계는 물론 아름다운 경관까지 해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된 제주, 그 중에서 서귀포 앞 바다는 독특한 생태계를 지니고 있는 만큼 우리나라 ‘해양 생태계의 보고’인 이 곳은 우리가 마지막까지 꼭 보호해야 할 대상지라고 밝혔다. 

◆ 보호를 위한 생태계 조사 실시해야=지금까지 문화재청과 해양수산부, 제주특별자치도는 이 지역을 보호구역으로 설정했으며,  난 3년간 최소 70억원 이상 투입했다. 우리나라 생태계의 보고로서 학술 가치뿐 아니라 생태 경관적으로 보존 가치가 높은 것을 인정한 것이다.

녹색연합은 “해군기지가 건설될 경우, 가장 먼저 매립으로 인해 조류가 변하고 물살이 거세져 해양 생태계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며 “또 매립 공사 과정에서 발생되는 먼지, 오염물질 등으로 1차 오염은 불 보듯 뻔하고, 많은 함정의 출입으로 생태계 변화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해군기지 건설 하나로 다른 부처가 기울여온 생태계 보호의 노력이 물거품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녹색연합은 보고서를 통해 “서귀포바다의 생태조사는 보다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생물종다양성에 따른 생태자원 확보와 학술적 연구체계를 정립해야 할 것이며 나아가 청정바다 보존노력에 정부와 학계 그리고 NGO의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해군이 밝힌 해군기지 건설로 인한 직간접 피해 영향권 ⓒ제주의소리
◆ 환경영향평가 실시 후 사업 재검토 해야 =녹색연합은 이번 연구보고 결론을 통해 “제주특별자치도가 강정 마을을 해군기지 후보지로 결정한 후, 일산천리로 해군기지 건설 계획이 진행 중이지만 여러 후보지 중에서 강정 마을로 결정한 것이 타당성이 있었는지에 대해 다시 한 번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히고는 “이 지역은 우리나라 해양 생태계 중 가장 보존, 연구 가치가 높은 곳으로 아무리 저감 대책을 마련한다고 하더라도 매립이나 군함 통행으로 인한 생태계 피해는 피할 수 없을 것”이라는 견해를 내 놓았다.

이뿐 아니라 태풍이 제주도를 통해 한반도를 통과할 때 가장 먼저 피해를 입는 곳이 강정, 법환 마을로 태풍이 오면 범섬으로 인해 파도가 양쪽으로 갈라져 파도가 더욱 강해지게 되는데, 현재 계획된 방파제 길이로는 앞으로 점점 강해진다는 태풍을 당해낼 수 없을 것이란 예측도 있다고 밝혔다. 또 태풍이 몰고 온 모래 때문에 수심이 계속 얕아져서 해군기지가 건설될 경우 지속적인 준설작업이 필요해 지리지형적으로 타당성이 낮은 것이라는 점을 지적했다.

녹색연합은 “제주해군기지 건설문제는 이 일대에 대한 환경영향평가를 1년 동안 제대로 실시한 후 그 결과를 평가한 후 사업을 재검토해야 한다”며 “환경영향평가를 통해 저감 대책을 마련한다고 하더라도 수중 생태계는 육상보다 훨씬 저감 대책 마련이 힘들다”고 강조했다.

녹색연합은 “저감 대책을 수립하는게 어렵고 현실성이 없다면 사업 전체가 재검토돼야 한다”며 “서귀포 외항 공사로 인해 문섬의 산호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들이 현장에서 알려지고 있으며, 이를 교훈삼아 환경영향평가를 제대로 실시하고 결과를 분석해야 한다”고 결론을 내렸다.

녹색연합은 9일 오전 10시30분 민주노동당 현애자 의원과 함께 국회의원회관 로비에서 강정마을 앞바다 수중 생태계를 촬영한 사진전을 열고, 조사결과도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