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18개 시민사회단체 참가 ·'국가보안법 폐지 제주연대' 결성

   
최근 정치권은 물론 진보단체에서부터 보수단체에 이르기까지 국가보안법 철폐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제주지역에서도 ‘국가보안법 철폐’를 위한 준비위가 결성돼 국보법 철폐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특히 경우회와 제주도재향군인회, 대한민국건국희생자 제주도유족회, 자유수호협의회 등 소위 극우 보수단체들이 국보법 폐지에 반대하는 성명과 광고를 도내 일간지에 실으며 여론몰이를 하는 상태에서 도내 진보적인 사회단체들이 모임을 결성해 국보법 철폐에 힘을 모은다.

도내 18개 시민사회단체는 22일 오후 8시 제주통일연대 사무실에서 국가보안법 폐지 제주지역 공동대응을 위한 첫 간담회를 갖고, 공식 연대체를 결성하기로 합의했다.

이날 각 단체 대표와 실무자가 참가한 간담회에서는 명칭으로 ‘국가보안법 폐지 제주연대’를 가칭으로 사용키로 결정했고, 참가단체 대표들을 준비위원회의 공동대표를 맡기로 했다.

또한 아직 조직적으로 결정되지 않아 참여하고 있지는 않지만 국가보안법 철폐에 동의하는 단체나 개인 참여를 위해 문호를 개방하기로 결정했다.

지난 21일 국가보안법 폐지 간담회를 진행했던 제주지역 종교인협의회와 학계, 언론계 등에도 함께할 것을 제안키로 했다.

   
국가보안법 폐지논의를 도민사회에 더욱 확산지키기 위해 10월10일 이전에 ‘국가보안법 폐지 제주연대’를 공식 출범시키기로 합의했고, 선전전을 위해 각 단체별로 현수막을 제작해 도내 곳곳에 게시키로 했다.

또한 국가보안법 폐지를 위한 100만 청원운동의 일환으로 제주지역에서도 5만명의 서명을 받기로 하고, 추석절을 이용해 적극 서명에 나서기로 했다.

국가보안법 폐지 제주연대 참석 단체


4.3도민연대, 4.3연구소, 제주DPI, 민예총, 민주노총, 민주노동당, 제주여민회, 통일청년회, 양용찬열사추모사업회, 참교육학부모회, 전교조, 전농 제주도연맹, 전여농 제주도연합, 공무원노조, 노래모임 청춘, 주민자치연대, 제주YMCA, 제주YWCA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