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정신지체인애호협회 부설 제주도정신지체인자립지원센터에서는 정신지체인들의 자립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오는 10월부터 12월까지 자립지원 유료도우미파견 서비스를 시행한다.

유료도우미 파견은 사회참여, 일상생활, 민원업무, 교통수단이용 등에 대한 지원을 함으로써 정신지체인 가족의 부담을 줄이고 정신지체인들의 실질적인 자립생활 영위를 도모할 수 있는 직접적인 서비스가 제공된다.

자립지원센터는 도우미 양성교육 등을 통해 전문적인 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며 오는 10월 한달간 방문 및 전화신청접수를 통해 대상자를 선정, 파견할 예정이다.

도우미 파견에 따른 비용 및 관리는 일체 자립지원센터가 지원한다.

자립지원센터는 오는 10월1일부터 1주일간 도우미 파견 서비스 신청자를 모집하고 도내 자원봉사단체와 연계해 관련 유경험자 중심으로 도우미를 선발할 계획이다.

이후 자립생활 홍보, 정신지체인 정보공유, 파견서비스 일정 및 방법공유, 주의사항 등에 대한 도우미 양성교육을 실시한다.

본격적으로 도우미 파견서비스가 실시되는 것은 10월11일부터 8주간이다. 이 기간에는 파견된 도우미가 정신지체인이 사회참여 및 주체적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다.

도우미 파견 서비스가 끝나면 파견 도우미의 시행과정을 평가하고 효율적인 파견서비스의 방법 등을 논의하는 도우미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문의=752-3306.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