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한림주민, 한림항 해양투기물 반입시 ‘악취’ 불만 고조

제주도내 축산분뇨와 하수슬러지.음식물 폐수 상당량이 제주시 한림읍 한림항을 통해 해양 투기되고 있는 것과 관련, 악취 문제로 지역주민들의 불만이 최고조에 달하는 등 행정당국과 마찰 조짐이 일고 있다.

한림읍 주민들은 축산분뇨ㆍ하수슬러지ㆍ음식물폐수해양투기가 런던협약에 의해 오는 2011년까지만 항만사용허가를 해주는 것과 관련해 제주도 등에 한림항 이용에 대한 인센티브로서 한림읍에 50억원의 예산을 지원 요청하는 등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 같은 내용은 김영훈 제주시장이 11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2008년 연두방문 결과를 밝히는 과정서 알려졌다.

이에 앞서 지난달 23일 김영훈 제주시장의 한림읍 연두방문에서 김영보 전 제주도 정무부지사 등 한림읍 지역인사들은 “한림항이 축산 오폐수 등이나 실어 나르라고 만든 항구가 아니다”며 “악취로 인한 지역주민들의 쾌적한 생활환경이 크게 위협받고 있다”면서 한림항을 통한 해양배출에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이어 “또한 제주시나 한림 지역도 아닌 서귀포 등 다른 지역의 축산분뇨 등을 왜 한림항을 통해서 배출해야 하나”며 “오는 2011년까지 3개월마다 한번씩 해양배출을 허가하고 있는데 특별지원금 50억을 한림읍에 지원하지 않으면 주민들은 물리적으로라도 한림항 출입을 막겠다”면서 매우 강경한 입장을 표명했다.

이날 한림 지역주민들은 다음 허가 개시일인 4월1일까지 특별지원금에 대한 제주도의 약속을 촉구했고, 제주시 관계자는 이런 주민들 요구에 “지난 2006년에 악취로 인한 한림읍민 위로차원에서 지방비 6억원을 지원해 한림1리 노인복지회관을 건립한 바 있다”며 “오는 2011년까지 한시적인 공해상 배출을 이해해 달라”고 양해를 구했다.

한림 지역주민들의 요청 대해 제주자치도는 아직 구체적으로 검토하지 않은 상태다. 11일 제주도 관계자는 <제주의소리>와 통화에서 “제주시장 연두방문에서 그런 건의사항이 나왔다는 보고는 접수받았지만 아직 구체적인 검토가 이뤄지지 않았다”면서도 “그러나 그런 명목으로 50억원이라는 특별지원금 지급은 가능하지 않다”고 못 박았다.

이와 관련 제주시는 한림항을 이용한 해양투기물 중 축산분뇨 배출물량은 지난 2004년 13만8000톤에서 지난해에는 6만4000톤으로 약 절반 수준의 감소율을 보이는 등 해마다 크게 줄고 있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2011년말에 가축분뇨 해양배출이 중단될 것을 대비해 한림읍 관내에 공동자원화시설 3곳(한 곳당 일일 100톤 처리능력)을 설치 중에 있고 가축분뇨공공처리장도 증설할 계획에 있어 해양배출 물량은 더욱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저작권자ⓒ 제주 대표뉴스 '제주의소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