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정, 강정마을 ‘대천1통장 임명’ 갈등 ‘강 건너 불구경’
해군기지 유치과정 땐 수시로 마을 들락날락 행정지원 ‘대조’

제주해군기지 건설 문제로 주민갈등이 심화된 서귀포시 강정마을(대천1통)이 이번에는 통장 임명을 놓고 행정과 팽팽히 맞서면서 파국을 향해 치닫고 있지만 ‘도민통합’을 입버릇처럼 외쳐온 제주도정은 ‘강 건너 불구경’하고 있다.

특히나 특별자치도 출범으로 사실상 공룡조직이 된 제주도가 이번 사태에 대해서만큼은 ‘힘없는’ 동장(洞長)에게 모든 것을 떠넘기면서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

서귀포시 강정마을(회장 강동균)은 행정당국이 마을회장에 대한 통장 위촉을 계속 거부하자 마을총회 결의를 모아 행정과 아예 담을 쌓겠다는 초강수를 강구하고 있어 갈등문제가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행정당국은 지난달 31일자로 대천동 관내 통장교체 5개 마을 가운데 강정마을을 제외한 나머지 4개 마을의 통장 임명을 마무리했지만 유독 강정마을만 통장 임명을 거부하고 있다.

더구나 대천동은 지난해 8월 윤태정 전 회장에 대한 마을회의 해임 이후에도 ‘통장 해임 사유가 타당하지 않다’는 이유를 들어 강동균 새 마을회장을 통장으로 임명하는 것을 거부, 5개월간 ‘통장 따로, 회장 따로’식의 상황을 방조한 측면이 강하다.

이와 관련, 행정당국(대천동)은 “주민화합과 지역발전에 적합하지 않고 통장직은 동장의 감독지시를 받고 별도 수당을 지급하는 만큼 행정에 협조적이어야 한다”는 이유를 대고 있다.

반면 강정주민들은 지난해 8월 마을총회 결의에 의해 강동균씨를 마을회장으로 임명한 뒤 ‘마을회장은 통장과 영농회장직을 겸한다’는 향약을 내세워 통장 임명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마을주민들은 “마을주민 대다수의 지지를 얻고 선출된 마을회장을 통장으로 임명하지 않는 것은 주민자율권을 철저히 무시하는 행위”라며 “통장으로 우선 임명하고, 차후 행정에서 지도·감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특히 마을주민들 사이에서는 행정과의 대화통로 단절 외의 법적소송을 통해 시시비비를 가리지자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어 통장 임명을 둘러싼 행정과의 갈등은 더 확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상황이 이런데도 제주도정은 주민갈등을 조장하는 것이 아니냐는 비난의 화살을 최일선 행정기관인 동(洞)으로 돌리는데 급급, 비난을 사고 있다.

해군기지 추진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담당부서 관계자는 “동에서 알아서 할 일이 아니냐”며 ‘강 건너 불구경’하듯 말했다.

해군기지 추진과정에서 강정마을을 수시로 방문하며 찬성측 인사들을 대상으로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던 것과는 전혀 상반된 모습으로, 갈등해결에 적극 나서기 보다는 오히려 갈등을 조장하는 듯한 모습으로 일관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관련, 김용하 제주도의원(대천·중문·예래동)은 14일 <제주의소리>와 전화통화에서 “(신임 마을회장을) 통장으로 임명하라고 여러 차례 얘기했다”면서 “강정마을 주민과 행정과의 갈등이 더 이상 확산되지 않는 방향으로 해법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