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림 의원, 차귀도바다목장사업 성공추진 관심 촉구종묘 방류 따른 보호수역 지정 등 지자체 적극성 당부

▲ 문대림 제주도의회의원 ⓒ제주의소리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의 제주10대 공약 중 ‘바다목장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선 해양수산부가 지난 2002년부터 대형프로젝트로 제주 차귀도 주변해역에 추진 중인 제주형 바다목장 사업의 성공적 추진이 관건으로 떠올랐다. 또한 이를 위해선 제주자치도.제주시 등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자세전환이 필수라는 지적이 대두됐다.

15일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가 제주시를 방문한 자리에서 문대림 의원은 제주시 소관업무보고를 듣고 ‘바다목장 사업’에 대한 제주시의 적극성을 주문했다.

문대림 의원은 “이명박 당선인이 제주10대 공약 중 바다목장사업을 서귀포시 남원지역을 특정해 추진계획을 내놓았는데 제주시 지역인 한경면 차귀도 일원에서 이미 국책사업으로 추진중인 바다목장 사업이 차질을 빚고 있는 것은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문대림 의원은 “차귀도 바다목장사업은 초기에는 관광체험해양공원으로 추진했다가 지난해 용역기관이 바뀌고 사업성격도 어로관광공원으로 바뀌었다”며 “이러한 과정에서 차귀도 일대에 종묘방류가 지속적으로 이뤄지긴 했지만 그 일대를 보호수역으로 지정하지 않아 바다목장 사업이 가시적인 성과를 내지 못하고 표류할 위기에 처했다”고 거듭 지적했다.

제주 바다목장 사업은 2002년부터 2010년까지 9년간 총사업비 350억원을 들여 제주시 한경면 차귀도 주변 해역 2870㏊에 바다목장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인공어초 조성, 종묘방류를 통해 어장을 조성하는 것을 비롯, 수중공원을 건설해 관광체험형 바다목장을 만드는 사업이다.

그러나 사업 착수 7년째이자 사업완료 2년 여 밖에 남지 않은 지난해말까지 전체 사업비 350억원중 50억원밖에 투입되지 않았고 인근 해역을 보호수역으로도 지정하지 않고 있어 해양수산부가 사업추진에 소극적이라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차귀도 일대 바다목장사업은 당초 한국해양연구원이 30억원을 들여 연구용역을 실시했지만 기본계획조차 수립하지 못하는 등 감사과정에서 많은 문제점이 드러나 용역기관이 국립수산과학원으로 바뀌기도 했다.

이 때문에 문대림 의원은 “차귀도 바다목장 사업이 앞으로 300억원을 더 투입해야 하는 대규모 프로젝트인데 가시적인 사업성과를 내지 못하면 사업표류 위기도 있고, 이것이 선례가 돼 이명박 당선인이 제주공약으로 내놓은 산남지역 바다목장사업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면서 제주시의 적극적인 대처를 촉구했다.

이에 따라 기존 추진중인 차귀도 해역 바다목장 사업과 이명박 당선인이 제주공약으로 내놓은 바다목장사업 등 같은 성격의 두 국책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선 제주도와 제주시 등 관련 자치단체가 해양수산부 등 관계부처와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차귀도 일대를 어자원 보호수역으로 지정해 보호방안을 시급히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저작권자ⓒ 제주 대표뉴스 '제주의소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