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철저한 고품질 선과만이 지역경제를 살릴 수 있다

올해산 노지감귤은 해거리에 의한 풍작해로 2002년산 74만톤보다 많은 77만톤 이상의 과잉생산이 예상되고 있다. 육지부의 사과, 배, 단감을 비롯한 겨울철 과일 생산량이 10%이상 증가하고 당도도 예년에 비해서 높다.

그리고 딸기, 수박, 참외, 토마토 등 과채류도 품질향상이 계속 이어지고 있으며, 생산량도 매년 증가 추세에 있다. 오렌지인 경우도 매년 수입이 증가되는 반면 과일 소비는 국내경기 침체로 부진해 감귤은 그야말로 경쟁과일 속에 사상 최대의 위기를 맞고 있다.

그동안 우리는 이같은 위기의 여건 속에서 감귤산업 회생을 위하여 19만톤 감산목표로 1/2간벌, 품종갱신, 휴식년제, 폐원(2500ha), 열매솎기, 수상선과 등 감귤농가를 비롯한 온 도민이 힘을 합쳐 땀과 정성을 다해 왔다. 

과잉생산의 위기를 극복하고 고품질 안정생산을 위한 자구노력으로 10월말까지 58만톤의 안정생산을 기필코 달성하리라 믿는다.

이제는 소비자가 원하는 고품질의 감귤을 시장에 출하해 타 과일과의 경쟁에서 제값을 받는 일이 가장 큰 과제이다.

이를 위하여 금년도에는 상품규격을 강화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하여 감귤조례를 개정상품과인 1, 9번과를 비상품으로 정했으며, 특히 지난해 도내에 한정되었던 유통명령제를 어려운 여건 속에서 힘겹게 전국으로 확대해 선량한 생산자와 소비자를 동시에 보호하기 위해 지난 10월14일 발령되었다.

유통명령제는 노지감귤을 대상으로 2005년 4월30일까지 효력을 미치며, 비상품감귤(1번과 이하, 9번과 이상, 중결점과), 강제착색감귤 등은 일체 국내시장 출하를 금지하고 있다. 특히 명령 불이행자 쌍방에 대하여는 동시에 각각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게 된다.

감귤의 실질적인 주인은 재배농가를 비롯한 감귤산업 종사자이다.

'감귤가격에 제주지역경제의 운명이 달려 있다'

감귤주인이 감귤가격을 좋게 받으려는 노력 없이는 소비자가 타 과일과의 경쟁 속에서 좋은 가격을 주고 구매하지 않는다. 정성을 다하여 생산한 감귤이 제값을 받을 수 있도록 각자의 역할이 가장 중요한 시점이다.

생산농가는 나무에서 잘 익은 과일만 선별하여 수확하고 비상품감귤을 일체 출하하지 말아야 하며, 생산자·상인단체 등 유통의 주체는 철저한 선별로 비상품 차단과 시장수요에 맞는 출하조절로 감귤조례와 유통명령제를 말보다 철저히 행동으로 실천한다면 우리가 바라는 제값을 받아 농가소득증대와 지역경제 살리기에 기여할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 [제주도 감귤과장 고두배]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