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학술회의] 서승 소장, 난민법 어겨 오무라수용소에 가둬

▲ 서승 리츠메이칸대 코리아연구센터 소장 ⓒ제주의소리
4.3당시 2만여명이 제주에서 군경의 탄압을 피해 일본으로 건너갔으나 일본은 이를 ‘밀입국’으로 규정해 철저히 탄압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일본에서 한국의 민주화와 인권을 위해 활동하고 있는 서승 리츠메이칸대 코리아센터 소장은 제주 오리엔탈호텔에서 열리고 있는 ‘4.3 60주년 기념 국제학술회의’ 이틀째인 라운드 테이블에서 제주4.3에 대한 일본의 직접적인 책임을 추궁했다.

서승 소장은 “4.3발발 직후 많은 피난자가 일본으로 왔으며 그들은 정치적으로 망명자 였다. 정치적 난민자는 대략 2만명 정도 추정된다”며 4.3당시 군경과 서청의 탄압을 피해 일본으로 건너간 도민들은 ‘정치적 망명자’라는 새로운 의미를 부여했다. 국제난민법에 의해 일본 정부가 보호해야 하는 ‘망명자’인 셈이다.

서승 소장은 “하지만 일본 정부는 이들을 ‘불법 밀입국자’로 규정해 철저히 탄압해고, 오무라 수용소를 만들어 이들을 수용했다. 이들이 이승만 독재정권 하에서 탄압을 피해 일본으로 건너 왔지만 일본은 난민법을 계속 위반했다”고 말했다.

서 소장은 “일본정부는 오늘날도 이 진실규명에 대해 사죄하지 않고 있다”면서 “일본 정부가 (식민지지배를 하고, 미군에 잘못된 정부를 제공함으로써) 4.3에 간접적으로 간여한 것 보다는 ”직접적으로 이 문제가 더 큰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제주4.3에 대해서도 동북아에서 중요한 코멘트를 해 온 서승 소장은 ‘기억’의 문제에 대해서도

소 소장은 “진실을 어떻게 드러내고, 공유하느냐는 문제에 있어 ‘화해’보다 ‘기억’이 더 중요하다”며 “모든 청산운동은 기억투쟁이다. 기억을 넘어 화해를 하겠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기억과 화해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를 제기했다.

▲ 서승 소장은 일본 정부는 4.3당시 군경과 서청의 탄압을 피해 일본으로 망명한 2만여명의 정치적 만난자들을 밀입국자로 규정해 오무라 수용소에 가둔 후 탄압했다고 밝혔다. ⓒ제주의소리
그는 “일본은 노무현 대통령을 반일·친북 정권으로 매도하면서 과거에만 구애 받고 미래지향적이지 못하다고 공격하고, 이명박 정권에 대해서는 과거에 구애받지 않는 미래지향적으로 평가하고 있다”며 “모든 사람이 사이좋게 지내는 것을 반대하지는 않지만 그러나 역사적으로 어떤 책임이 있고, 어떤 처벌과 보상이 있는지에 대한 기억은 분명히 갖고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4.3 정신에 대해서도 “제주 4.3항쟁은 제국주의 억압, 식민지 지배에서 해방되고 싶다는 바람이었다. 독립은 됐지만 실제는 이뤄지지 않는데 대한 항의다. 일본지배가 미국지배까지 이어졌다. 제국주의국가에 항거 항쟁한 사람들의 정신이 이어져야 한다”고 강조해다.

서 소장은 그러면서 3년전 남아공 더반에서 열린 ‘반인종 세계대회’ 문제를 소개했다. 이 회의에서는 노예제도와 식민지지배는 ‘반인도적 범죄’임을 분명히 하자고 했지만, 미국과 일본, 유럽이 반대로 무산됐다. 일본의 식민지지배와 야합해 동북아를 지배한 미국의 신식민지지배는 계속되고 있다는 것이다. 소 서장은 “4.3 정신은 이런 문제를 붙잡고 가야 한다”고 말했다. <제주의소리>

<이재홍 기자/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