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주민들 "서귀포시가 개발업자의 편의를 봐주기 위해 특혜주고 있다"

▲ 지역주민들이 사업예정자ㆍ서귀포시 관계자들에게 설명회 연기를 주장하며 강력 항의하고 있다.
서귀포시가 강정유원지 개발을 위해 일방적으로 사업예정자의 편을 들어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29일 강정유원지 2차지구 개발사업에 따른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가 지역주민들의 반발로 무산됐다.

특히 이날 설명회에서 서귀포시가 사업예정자인 ㈜새수포해양리조트의 건의를 받아들여 지난 97년 완공된 법환리 해안도로(폭 15m, 연장 1.6㎞)를 폐지하는 것으로 공식 입장을 밝혀 주민들의 더욱 큰 반발을 샀다.

㈜새수포해양리조트와 서귀포시는 29일 오후 6시 풍림콘도에서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와 ‘도시관리계획 변경안 주민설명회’를 개최하려 했다.

   
하지만 법환리 주민 150여명은 설명회 시작 전부터 주민설명회장에 나타나 ‘해안도로 폐지 반대’와 ‘주민설명회 연기’ 등을 주장, 회의장을 점거해 환경영향평가단과 서귀포시 관계자들과 논쟁을 벌였다.

주민들은 “서귀포시가 사업자측의 편의를 위해 8년간 관광과 지역어민들의 생존권을 담보해 온 해안도로를 없애려 한다”며 “서귀포시는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한다고 했으면 약속을 지키라”고 주장했다.

이 때문에 흥분한 주민들은 한때 사업예정자측과 몆살을 잡으며 몸싸움까지 벌이는 등 일촉즉발의 긴장감도 흘렀었다.

   
이렇게 팽팽하게 대립하다 서귀포시와 사업예정자측은 6시40분께 주민들이 거의 대부분의 퇴장하자 갑작스럽게 다시 “주민설명회를 시작하겠다”고 선포했다.

사업예정자측은 “주민설명회는 1~2명의 주민만 참여해도 법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며 강행 의사를 내비췄다.

서귀포시와 사업예정자측이 다시 설명회를 강행하려하자 퇴장했던 주민들이 다시 회의장으로 들어와 회의장은 순식간에 난장판이 돼 버렸다.

주민들은 이날 사업예정자보다 서귀포시에 대해 더욱 큰 불만을 표시했다.

서귀포시가 사업예정자의 개발편익을 위해 강정유원지 해안도로 관련해 기존 해안도로를 폐지하고, 서건도 및 해안변 접근을 위해 폭 6m, 길이 405m의 대체도로를 개설하는 ‘도시관리계획 변경안’을 마련했기 때문이다.

   
주민들은 "공공성을 담보하고 있는 멀쩡한 도로를 개발사업자의 편의를 위해 폐쇄하려 한다"며 "또한 서귀포시는 처음에 사업예정자로부터 도로폐쇄 건의를 받지 않았다고 거짓말을 늘어놓다가 이제서야 본색을 들어냈다"고 집중 성토했다.

주민 반발이 계속되자 7시20분께 서귀포시에서 사업예정자와 서귀포시, 마을주민 대표 등이 모여 면담을 했고, 결국 8시께 설명회는 무산됐다.

다음 주민설명회는 구체적인 날짜와 장소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11월 3~4일께에 다시 개최될 예정이지만, 주민 반발이 워낙 거세기 때문에 불투명한 실정이다.

한편 강정유원지 2차지구 개발사업은 사업예정자로 ㈜새수포해양리조트이며 강정동 악근천 동쪽 53만4000여㎡ 부지에 사업비 1400억원을 투입해 골프장 18홀과 200실 규모의 콘도미니엄, 골프텔 등을 2007년까지 조성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