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공노 제주시지부 “공공부문 사유화, 지방공무원 감축 중단”촉구

정부가 지방자치단체를 상대로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강요하면서 제주지역 공직사회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전국민주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의 13일 기자회견에 이서 제주시지부(지부장 문현식) 도 16일 성명서 발표를 통해 “공공부분 사유화와 지방공무원 감축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전공노 제주시지부는 “변변한 기업들이 없는 제주에서 공직과 공공기관은 가장 큰 고용창출 창구의 의미를 갖는다”며 “그런 마당에 이명박 정부가 일부 언론과 국민들에게 공무원들을 희생양으로 삼아 공무원감축을 주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제주시지부는 “공무원 감축은 필연적으로 신규임용 축소로 이어져 취업준비생들이 큰 피해를 입게 된다”면서 “정부의 이간질과 사탕발림에 속아 도민 여러분이 공무원 감축주장에 동참하게 된다면 결국 자기 발등을 찍게 되는 것으로 가장 큰 소비계층인 지방공무원들이 축소되고, 고용불안에 대한 공포로 지갑을 닫는다면 지역경제도 위축될 것은 당연한 것 아닌가?”고 반문했다.

제주시 지부는 “물론 공무원사회에도 업무 떠넘기기 좋아하고, 적극적 업무처리를 기피하는 일부 몰지각한 공무원들이 지금도 남아있지만 그들 때문에 많은 공무원들이 대신 짊어져 가는 것도 사실이다”며 “혹시 그런 분들에 대한 감정적 분노가 공무원감축 지지의 주요원인이라면 자정작업은 노동조합에 맡겨달라. 순환근무제 등을 통해 노동조합이 책임지고 자정해 나가겠다”고 당부하기도 했다.

제주시지부는 이어 “지금까지 하위직 공무원들은 사회의 주체라기보다는 객체로, 선택과 자신의 권리를 찾을 줄 아는 국민의 일부분이라기보다는 국민들의 여론호도를 위해서는 언제든지 모든 권리를 박탈할 수 있는 그러한 존재, 정부가 필요시에는 ‘신의 직장이네, 뭐네’ 하면서 국민들과 이간질 당하는 존재로 취급되어 왔다”고 꼬집었다.

제주시지부는 또 “(하위직 공무원들은) 정부에서 잘못된 정책, 광우병 소고기 수입파동 같은 민중과 동떨어진 정책을 필 때는 국민들로부터 쏟아지는 비난여론의 화살받이 역할을 강요당해 왔다. 하지만 이제는 우리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지역주민과 함께 아픔을 이야기하고 내일을 이야기하고자 한다”고 피력하기도 했다.

제주시지부는 “다시 한 번 고용창출이건, 지역경제이건 지방공무원감축과 공공부문 사유화에 따른 최대피해자가 될 수 있는 도민들을 위해서라도 전국민주공무원노조 제주시지부에서는 더 이상의 정원감축과 공공부문 사유화를 막아 내겠다”며 강력한 반대투쟁 의지와 도민의 적극적인 지지를 요청했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저작권자ⓒ 제주 대표뉴스 '제주의소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