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진흥조례안 2월 입법추진…유관기관 ‘협의회’ 구성 전망

제주자치도가 평생교육진흥조례 제정에 속도를 내는 등 평생학습 생활화를 위한 ‘평생학습 자치도’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와 관련 제주도는  올 한해 평생학습 생활화와 관련, 평생학습 지원체계를 강화하는데 주력한다고 28일 밝혔다.

제주도는 우선 지난해 말 입법예고를 밝힌 ‘평생교육진흥조례안’을 오는 2월 제주도의회에 제출, 입법화한다는 계획이다.

'평생교육 진흥 조례안'에는 평생교육진흥시행계획의 수립.시행.평가, 평생교육 유관기관 간 협력과 조정 등 사실상의 평생교육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을 제주도 평생교육협의회 설치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또 평생교육 진흥을 위한 실행 전담기구인 제주특별자치도 평생교육 진흥원을 설치.운영할 수 있도록 하고, 광역단위 평생교육 집행을 전담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평생교육 수강생의 생명.신체상의 손해가 발생할 경우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평생교육기관 설치자로 하여금 학습자 안전 보험을 가입토록 하고 보험가입 또는 공제사업에의 가입 기준 근거도 마련한다.

아울러 제주도는 도민들의 다양한 욕구를 반영한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과 다양한 학습기회 제공은 물론 평생교육 전문성 제고를 위한 평생교육사 100명(국가자격 2~3급)도 양성키로 했다.

김방훈 제주도 자치행정국장은 “평생학습 지원체계 강화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원하는 학습을 누릴수 있는 평생교육진흥시스템을 구축하고 학습공동체인 ‘평생학습자치도’를 만들어 나가겠다”며 “다양한 역량을 갖춘 글로벌 인적자원의 양성은 물론 도민 평생학습 참여율도 획기적으로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