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소환정국 맞물려 미뤄졌던 특보인선 다음 주 마무리 예정민간협력특보 K씨서 B씨 선회…경제는 한은 전문가 파견임명

제주자치도가 지난달 환경부지사와 함께 발탁 추진하다 주민소환 정국 이후로 미뤘던 ‘특보’ 임명이 내주 중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김태환 지사는 지난 7월 초 ‘소통’을 이유로 정무부지사제 신설 검토의향을 밝히면서 공석중인 ‘특보’ 적임자 발탁의사도 함께 밝혔었는데, 그동안 주민소환에 따른 직무정지 등으로 특보 인선작업이 미뤄져왔다.

현재 공석중인 특보직은 민간협력특보, 여성특보, 경제특보 등 모두 세 자리다.

당초 김 지사는 주민소환 발의를 앞두고 시민사회와의 소통강화 필요성에 따라 정무부지사직제 신설과 함께 특보 세자리 중 민간협력특보와 여성특보만을 우선 인선할 뜻을 시사했었다. 특히 NGO출신을 원했고, 경제특보 발탁은 일단 제외됐었다.

이에 따라 지난 달 당시 민간협력특보에는 전 청와대 행정관 출신 K씨와 여성특보에 전 여성 도의원 출신 L씨가 유력하게 거론돼 왔다.

그러나 최근 주민소환 정국을 거치면서 특보 인선에 일부 변화가 일었던 것으로 보인다. 민간협력특보에 거론됐던 K씨가 그사이 ‘고사’ 의향을 강력히 밝혀온 것.

이에 따라 또 다른 적임자 물색에 나선 제주도는 최근 민간협력특보에 언론인 출신 B씨를 발탁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인선작업에서 제외됐던 경제특보 자리에는 한국은행 소속의 국제금융 전문가인 정병재 부국장(울산본부 부본부장)이 파견 형식으로 임명된다. 한국은행은 28일자로 정 부국장을 제주도정 경제정책자문관으로 파견 발령했다.

이번 특보 인선과 관련, 제주도 관계자는 “주민소환정국도 끝난 만큼 그동안 미뤄왔던 특보 인선을 마무리하고 있다”며 “아마 다음 주 초쯤에는 세 명의 특보가 정식 임명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인선작업이 마무리되고 있긴 하지만 아직 최종 결정이 난 것은 아니다”며 “내부 절차가 아직 남아 있다. 곧 발표될 테니 지켜봐 달라”면서 더 이상의 구체적 언급을 피했다.

28일 기자와 만난 김태환 지사는 이에 대해 “별 별다른 변수가 없는 한 지금 거론되고 있는 특보 예정자들이 그대로 임명되지 않겠나”며 “인사담당자를 불러서 그동안(직무정기 기간 동안) 특이할 만한 인선 변동요인 등이 있었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해보겠다”고만 짧게 말했다.

한편, 이번 제주도의 특보 인석작업은 NGO 출신을 원했던 김 지사의 바람과 달리 ‘주민소환본부’에 대부분 NGO들이 참여, 도정과 각을 세우면서 특보직 제안을 받은 인물들이 대부분 난색을 표하는 등 난항을 겪어왔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