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그리드선도국가는 MB구상, 11월까지 국제협력 방안 내놔야
지경부,G20 이전 제주홍보관 건립…“기업도 성과 내달라”당부

G20 정상회의는 물론, G20 재무장차관 회의 개최지에서 밀린 제주도가 정부로부터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정상회의와 장차관회의 개최지가 아닌, G20 정상회의에 참여하는 세계 각국의 대표단에게 보여 줄 ‘히드카드’ 중 하나가 바로 제주에 건설되고 있는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이기 때문이다.

‘스마트그리드 국가로드맵’이 확정된 지난 25일 한국전력공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스마트그리드 국가로드맵 총괄위원회(위원장 김영학 차관)’ 회의에서 김영학 차관은  미국 일리노이주와 MOU를 체결한 지난주 ‘World SmartGrid Forum’ 에서 미 스마트그리드협회장이 우리나라의 스마트그리드 추진역량을 극찬한 것을 언급하면서, “지난해가 스마트그리드의 개념과 방향을 정립하는 한 해였다면, 올해는 제주 실증단지에서 가시적이고 구체적인 성과를 보여주여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김 차관은 “특히, 세계 최대․최첨단 규모로 조성되는 제주 실증단지를 국내 산업 활성화 및 해외진출을 위한 교두보로 육성할 계획이니 기업은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속도감 있게'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올 11월15일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 이전에 제주도에 홍보관을 구축할 계획임을 밝히고는 “(제주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가) 국민에게는 ‘스마트그리드 체험의 장’으로, 기업에게는 자사의 제품․기술을 해외 바이어에게 홍보할 수 있는 ‘비즈니스 창출의 장”이 될 것“이라면서 ”이를 통해 스마트그리드가 ’제2의 원전‘과 같은 수출전략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민․관 공동의 통합 수출지원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경부는 3월부터 구좌읍 현지에 임시홍보관을 지어 10월까지 운영하고, 11월부터는 종합전시관을 건립한다는 방침이다.

제주도는 이날 김 차관이 G20 정상회의 이전에 제주도에 홍보관을 구축할 계획임을 밝힌 대목에 주목하고 있다. G20 정상회의 일정과 개최장소만 나왔을 뿐, 아직 구체적인 의제 등의 없는 상황에서  다소 섣부르긴 하지만 G20 컨텐츠로 ‘제주’가 활용될 가능성이 충분한 것으로 보고 있다.

서울 G20 정상회의에는 정부대표 뿐만 아니라, 각국을 대표하는 20여개 기업 등 총 4백여개 기업이 참가한다. 각국 400여개 기업들, 특히 우리나라 기업들에게 G20 정상회의는 또 다른 ‘비즈니스 창출의 기회’가 되며, 우리나라가 내 놓을 카드 중 하나가 ‘스마트그리드’라는 점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 실증단지가 바로 제주다.

제주도 관계자는 "스마트그리드를 ‘제2의 원전’과 같은 수출전략산업으로 삼고 있는 정부 입장에서 G20 정상화의에 참가하는 각국 정보 통신에너지 당국자와 기업대표들을 세계 최대이자 최초의 실증단지로 끌어들여 그들의 눈 앞에 스마트그리드 현장을 실감있게 펼쳐 보여주고 싶어 한다"고 말했다. 

여기에다 G8 확대정상회의에서 ‘스마트 그리드’ 선도국가로 지정된 우리나라가 11월까지 국제협력의 구체적 방안을 제시해야 하는 점도 제주를 주목케 하는 이유다.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해 7월 G8 확대정상회의 MEF(기후변화주요국회의)에서 “한국은 스마트그리드 기술분야를 선도적으로 추진해 국제렵력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오는 11월가지 제시할 것”이라고 약속한 상태다.

지식경제부가 지난 20일 미국 일리노이주 정부와 스마트그리드시장 공동개척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최 장관이 29일 스위스에서 달리는 다보스포럼 ‘스마트그리드’ 세션에서 제주스마트그리드 추진전략을 세계적 선도사례로 소개하고, 공동기술개발과 정보교류 등 국제협력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제주실증단지에 국제기업의 참여를 유도하며, 스마트그리드분야 국제 워킹그룹 구성과 운영을 제안하려는 것도 이같은 프로세스의 일환이다.

지식경제부는 제주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에서 기업의 속도감 있는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제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가칭) 지능형 전력망 구축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을 금년 중 제정할 계획이다. 또  제주 실증단지에서 검증된 제품과 기술에 대해서는 국가표준으로 제정하고, 국내 보급사업에 우선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지경부는 스마트그리드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민․관 공동분담을 통해 2030년까지 총27조50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했다. <제주의소리>

<이재홍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