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문화관광위, 공예품 공모전 ‘부정심사’ 의혹 도마 위

최근 ‘부정심사’ 의혹에 휩싸인 ‘2010 관광기념품 및 공예품 공모전’이 제주도의회 업무보고에서도 도마 위에 올랐다.

▲ 김진덕 의원.ⓒ제주의소리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위원회(위원장 신관홍)는 19일 제주도 문화관광교통국으로부터 주요업무를 보고받는 자리에서 최근 도민사회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관광기념품 및 공예품 공모전’에 대한 제주도의 부실관리 문제를 집중 추궁했다.

김희현 의원은 “관광기념품 및 공예품 공모대전의 경우 전국 공모전 참가자격을 주는 것이 아니냐”면서 “최근 언론보도를 통해 알려지긴 했지만, 진상조사위원회가 꾸려지고, 이들이 도청과 의회를 방문하면서 문제점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대안이 뭐냐”고 추궁했다.

김 의원은 또 “다른 지역에서 출품됐던 작품이 다시 수상을 하고, 심사위원 가족들이 입상하는 이런 사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아무리 제도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하더라도 이는 도덕적으로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똑같은 제품들이 타 지역에서 수상이 되고, (제주도의) 관리가 너무 소홀한 것이 아닌가”라며 “더구나 (관광정책과-기업사랑과) 2중으로 도비를 보조하고 있는데도 너무 공예품 위주로만 수상작을 선정하고 있다”며 대책마련을 주문했다.

이에 고경실 국장은 “저희도 진상을 파악해보니까, 제척돼야 할 인사가 심사위원회에 포함됨으로써 결과적으로 관련된 사람들이 대거 수상하는 일이 발생했다”면서 “이번 기회를 계기로 개선점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고 국장은 또 “제주도 상품인지, 타 지역 상품인지, 혼란이 있는 것도 사실이고, 관광기념품과 공예품 사이뿐만 아니라 부서 사이에서도 혼선이 생기는 것 같다”면서 “관광기념품까지 공예조합에 위탁해야 할 지 등을 총체적으로 검토를 해서 차라리 관광협회에서 주관을 하든지 하는 개선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김진덕 의원도 사전 배포한 자료를 통해 “최근 3년간 심사위원 현황을 살펴보면 위원수가 9명, 12명, 11명 등 제각각이고, 전문분야도 다르다”면서 “이는 공정성이 핵심이 공모전에서 심사기준 등 명확한 규정이 없는데 따른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또 “언론의 지적하고 있는 ‘입상작에 대한 전면 재검토’는 근거정황이 신빙성이 있는 만큼 철저한 진상조사를 통해 공예품 공모전이 한단계 도약하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한편 제주도는 이 사업에 총 6000만원(관광정책과 4000만원, 기업사랑과 2000만원)의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