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철 의원 “허위보도면 정정 요구하라” vs 위원장 “…” 시인
자진사퇴 촉구엔 “위원장 지도·감독 벗어난 분들” 완곡한 거절

6.2지방선거에 제주도감사위원회 일부 감사위원들이 선거에 개입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감사위원장이 공식 석상에서 ‘유감’ 표명까지 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공직자 선거개입 특별감찰 활동을 했던 감사위원회 소속 일부 위원들이 선거에 개입했음에도 자체 자정기능은 전혀 작동하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돼, 파문이 예상된다.

▲ 강경식(왼쪽), 박원철 의원. ⓒ제주의소리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위성곤)는 22일 제주도 감사위원회로부터 주요 업무를 보고받는 자리에서 ‘감사위원들의 6.2선거 개입’ 문제를 도마 위에 올렸다.

강경식 의원이 먼저 총대를 멨다. “공무원들의 선거개입 활동을 감시하는 게 감사위원회의 역할이 아니냐”고 반문한 강 의원은 “선거개입을 감시하고, 또 적발될 경우 징계수위를 결정해야 하는 감사위원들이 선거에 관여했다는 사실은 알고 있느냐”고 추궁했다.

이에 고찬식 위원장이 “6명의 감사위원을 얘기하는 것 같은데...”라며 사실상 선거개입 사실을 시인하고는 “하지만 이들 감사위원들은 비상근이고, 1주일에 한번만 출근한다. 저의 지도·감독 권한에서 벗어나 있는 사람들이다”고 말했다.

고 위원장은 이어 “저도 언론을 통해 (선거개입 관련 보도를) 봤다. 공식적으로 회의 자리에서 유감 표명을 했다”면서 “누군지는 모르겠지만 법을 떠나 도덕적으로 옳지 않은 행위라 생각한다”는 견해를 밝히기도 했다.

그러자 강 의원은 “위원장의 유감 표명으로 끝날 문제가 아니다. 감사위원회는 공무원 부정부패를 막는 최일선 기관”이라며 “이번 일로 치명적 상처를 입은 만큼 회의를 소집해 당사자의 자진사퇴를 종용하거나, 그렇지 않으면 전원 사퇴를 결의하자고 제안해야 하는 것 아닌가”고 따져물었다.

하지만 고 위원장은 “그 문제에 대해서는 심사숙고하겠다”는 다소 두루뭉수리 답변으로 핵심을 비껴나갔다. 강 의원이 별도로 회의를 소집할 의향이 있나, 없나”며 거듭 추궁하자 고 위원장은 “이 문제만 갖고 회의를 소집하기는 곤란하다”며 사실상 ‘자진사퇴’ 주문을 일축했다.

박원철 의원은 “만약 감사위원들이 선거에 개입하지 않았다면 해당 언론을 상대로 정정 보도를 요구하던지, 사실이라면 도의적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하는 게 맞다. 어떻게 처리할 것이냐”고 추궁했고, 고 위원장은 역시 “지적 사항에 대해 심사숙고를 하겠다”는 말로 핵심을 비껴 나갔다.

한편 감사위원회는 6.2선거 D-30일이던 5월부터 공직자들의 선거개입 행위에 대한 특별감찰에 돌입했고, 선거가 종료될 때까지 ‘공무원 선거관여 행위 신고센터’를 운영하기도 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