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윤 의원 "기재부, 전향적 검토"...제주, 928억 생산유발 기대

제주를 비롯한 전국 곳곳의 혁신도시 조성사업에 지역업체 참여를 보장하는 지역의무 공동도급제 도입에 파란불이 켜졌다.

민주당 김재윤 국회의원(서귀포시)은 혁신도시 조성사업에 지역의무 공동도급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에 기획재정부가 전향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고 30일 밝혔다.

김 의원은 지난 17일 "4대강 공사처럼 혁신도시 조성사업에도 지역의무 공동도급제를 도입, 지방 건설업체가 공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내용의 서면질의서를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전달했다.

이에 기재부는 27일 "국가계약의 공정성과 경제적 효율성, 국제적 정합성의 원칙이 크게 저해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지역경제 활성화의 필요성을 고려해 관계부처의 의견을 수렴, 전향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제주발전연구원의 분석 결과를 인용해 혁신도시 조성사업에 지역업체의 참여가 의무화되면 제주도의 경우(지역참여비율 40%로 가정) 928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432억원의 부가가치 유발효과, 867명의 고용유발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4대강 사업에는 이미 지역업체 공동도급제를 도입했기 때문에 혁신도시 조성사업에도 도입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제주의소리>

<김성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