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 1차례 심사보류 끝에 ‘부지매입비 40억’ 승인

▲ 옛 주정공장 모습. ⓒ제주의소리DB
제주4.3의 역사를 고스란히 간직한 비극의 현장인 옛 주정공장 터가 도심 공원으로 탈바꿈한다. 공원조성사업에 따른 부지매입 관련 예산이 제주도의회 해당 상임위원회를 통과, 사업추진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위성곤)는 7일 제274회 제주도의회 제1차 정례회를 속개해 제주도가 제출한 2010년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중 ‘옛 주정공장, 민간인수용소 부지매입 건’에 대해 부대의견을 달고 원안 가결했다.

이날 처리된 안건은 지난 제8대 의회 마지막 회기였던 6월 임시회 때 심사보류 됐었다.

이 사업은 옛 주정공장 부지인 제주시 건입동 940-4 일대 5272㎡를 4.3역사공원 형태로 조성하기 위한 사업. 사업비 약 40억원을 들여 천마물산㈜ 소유인 부지를 매입해 추모탑을 세우고 공원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제주시 건입동 940의 4 등 2필지 5272㎡인 옛 주정공장 터는 4.3이 한창이던 1949년 봄, 피난입산자 가운데 살아남은 주민들이 대거 귀순하면서 이들의 수용소로 쓰였던 대표적인 4.3유적지다.

당시 혹독한 고문과 열악한 수용환경 때문에 이곳에서 죽어나가는 사람이 헤아릴 수 없이 많았다. 지금도 해마다 4월이면 행방불명인 진혼제가 열리고 있다.

하지만 이날 안건심사에서는 토지매입비 국비지원 여부를 두고 의원들과 집행부 사이에 설전이 오갔다.

강경식 의원은 “기존 4.3유적지 사업은 전부 국비로 하고, 이제 와서 지방비를 전액 투입하는 이유가 뭐냐”고 따졌다.

박원철 의원도 “이번 사업에 지방비를 투입할 경우, 향후 4.3관련 사업에 선례가 될 수 있다”고 가세했다.

이에 양윤호 4.3사업소장은 “이전에는 부지확보에 대한 예산도 일부 국가에서 지원했으나 상황이 달라졌다”며 ‘달라진 상황’을 강조하며 협조를 구했다.

결국 행정자치위원회는 “사업추진을 위해 국비 확보 노력을 기울이고, 그 결과를 보고한 후 사업을 추진하라”는 부대조건을 달고 가결 처리했다.

한편 옛 주정공장 터 매입은 4.3유족들이 꾸준히 건의해 온데다 우근민 지사도 그 동안 기회가 있을 때마다 필요성을 언급한 사안이어서 공원조성 사업은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