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근민 지사, 맹형규 장관에 국가추념일 지정 등 4.3지원 건의
“해군기지 문제 합리적 추진, 국책사업 모범사례로 만들 것”

▲ ⓒ제주의소리

우근민 제주도지사가 10일 제주를 방문한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제주4.3’과 관련해 국가추념일 지정과 함께 공원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옛 주정공장 터 매입비를 국비로 지원해 줄 것을 건의했다.

우 지사는 이날 오전 10시 제주도청 4층 대강당에서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의 제주방문에 따른 도정 현안설명회 보고를 통해 이같이 건의했다.

우 지사는 제주4.3과 관련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4.3중앙위원회가 개최되지 않는 등 관심도가 떨어지고, 도민정서가 악화될 우려가 있다”면서 “4.3의 아픔을 치유해 화해와 상생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국가추념일로 지정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또 “4.3참극의 역사적 장소인 옛 주정공장 터를 유적지로 정비하려 하고 있다”면서 토지매입비 34억원을 국비로 지원해 줄 것도 요청했다.

내년 6월이면 존속기한이 만료되는 특별자치도지원위원회의 연장도 건의했다.

▲ ⓒ제주의소리

▲ ⓒ제주의소리

제주특별자치도 추진을 정부 차원에서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지원위원회는 지난해 12월 3과 13명으로 축소했고, 2011년 6월30일이면 ‘폐지’ 운명을 맞게 된다.

이에 따라 우 지사는 “고도화된 특별자치 실현과 국제자유도시 완성을 위해 제주지원위원회 사무기구 존속기한을 5년 더 연장해 줄 것”과 함께 제주특별법 개정안 처리 협조를 요청했다.

이와 함께 우 지사는 지역일자리 창출 및 민원해소 등 주민숙원사업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미확보된 사업비 17억원과 ‘제주녹색성장산업단지’ 및 ‘감귤식품산업 클러스터’ 조성에 필요한 연구용역비 25억원을 특별교부세로 지원해 줄 것도 건의했다.

제주현안 건의에 앞서 우 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해군기지 문제는 국가 안보와 관련한 중차대한 문제임을 인식하고, 막대한 재정수입이 가능한 내국인 카지노를 유보하면서까지 갈등해소를 위해 모든 도정의 역량을 모으고 있다”고 말했다.

또 “강정마을, 국방부, 제주도 모두가 상생하는 해법을 만들어 갈 것”이라며 “최근 제주를 방문한 원희룡 한나라당 사무총장도 제주도정의 해법을 지지하겠다고 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우 지사는 “앞으로 갈등해소를 통해 해군기지 문제를 합리적으로 추진해 국책사업의 모범사례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