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만에 절반 가까이 서명 제주도교육청에 '탄원서' 제출

▲ 제주 교사 절반 가까운 2050여명이 정당 후원 전교조 교사의 중징계에 반대하는 탄원서를 제출했다.ⓒ제주의소리
제주도교육청이 민노당 후원 전교조 교사 2명에 대한 징계위 개최 하루를 앞두고 제주지역 초중고 교사 2050여명이 탄원서를 제출했다.

제주지역 초중고 교사 숫자가 5000명인 가운데 절반 가까운 교사가 전교조 교사 중징계 철회를 요구하고 있는 셈이다.

중징계 대상 교사인 고의숙 전 전교조 제주지부 사무처장과 김명훈 전 정책실장은 28일 오후 4시10분께 제주도교육청 한은석 부교육감을 찾아 교사 탄원서를 제출했다.

고 교사는 "이런 일로 부교육감을 찾아 뵙게 돼 송구스럽다"며 "이 문제는 징계가 유보됐는데 학기중에 갑작스럽게 나와서 당황스럽고, 학교 현장도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 제주 교사 절반 가까운 2050여명이 정당 후원 전교조 교사의 중징계에 반대하는 탄원서를 제출했다.ⓒ제주의소리
고 교사는 "중징계를 하겠다고 징계위원회가 예정돼 있는데 상식적이지도 않고, 학기 중이여서 학생들의 피해가 우려돼 많은 교사들이 걱정하고, 탄원에 참여한 것 같다"며 "부교육감이 징계위원장으로서 고려를 많이 해달라"고 요청했다.

김 교사 역시 "법적으로 진실을 다투고 있고, 정당가입도 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3-4년 전 후원했을 뿐인데 파면.해임이라는 중징계를 내리겠다는 것은 너무 가혹하다"며 "심사숙고해 달라"고 호소했다.

김상진 전교조 제주지부장은 "전국적으로 29일 오후 3시에 10개 교육청이 동시에 징계위를 개최한다"며 "교과부의 지시를 받아 교육자치를 훼손하는 것으로 보이며, 도민과 학부모, 교사들의 뜻에 어긋나지 않게 현명한 판단을 하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한은석 부교육감은 "교과부가 한꺼번에 29일 오후 3시에 동시에 징계를 내리라고 한 적은 없다"며 "부교육감 회의에서 대부분 한꺼번에 하자고 동의했기 때문에 날자가 겹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한 부교육감은 "개인적으로 마음아픈 일이지만 징계 대상자는 내일 징계위에 나와서 정당가입을 한 적이 없다는 점과 입증자료를 갖고 나와 증언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 전교조 제주지부는 이날부터 교육청 앞 주차장에서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제주의소리>

<이승록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