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조직개편용역 사실상 마무리…禹지사 귀국 직후 최종보고 방침해양수산국·4.3사업소‘존치’ 통상협력국 ‘신설’…본청1국 희생양 누구?

민선5기 제주도정 조직개편 연구용역이 사실상 마무리된 가운데 당초 폐지가 거론됐던 해양수산국과 4·3사업소가 존치되는 쪽으로 가닥이 잡힌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도 본청의 경우 통상협력국이 신설되면서 기존 12개 실·국 체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1개국을 구조 조정해야 하고, 국장급(3급 이상) 자리 2~3개를 축소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져, 외청에서 누가 희생양이 될 지 초미의 관심을 끌고 있다.

제주도는 일단 ITOP포럼에 참가중인 우근민 지사의 귀임 이후 최종보고서를 납품받은 뒤 조정 절차를 거쳐 조직개편안을 최종 확정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5일로 예정됐던 의회 보고일정도 순연됐다.

복수의 제주도 관계자에 따르면 제주도 조직개편 연구용역이 사실상 마무리, 최종보고서 납품 단계만 남겨 놓고 있다. 하지만 이번 최종 용역보고서에는 지난 9월말 제출된 중간보고서의 내용이 대폭 수정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당시 연구진은 중간보고서에서 특별자치도추진단·국제자유도시본부·해양수산국·세계자연유산본부·환경자원연구원(3급), 4.3사업소(4급)를 폐지하고, 통상협력국(3급)을 신설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그러나 해양수산국 폐지는 4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해양과 항만발전 등 1차 산업의 발전을 견인했던 제주지역 특성을 무시했다는 여론의 뭇매를 맞았을 뿐 아니라 제주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도 쟁점으로 떠오르면서 ‘존치’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문학진 의원이 “역사의 시계를 거꾸로 돌리려 한다”며 “유가족과 시민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고 지목한 4.3사업소 폐지 구상도 없던 일이 될 공산이 크다.

국감에서 우 지사 역시 “우리도 의아했다. 최종보고 때는 (도민사회의 반발) 여론이 반영돼 수정·보완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사실상 존치를 시사한 바 있다.

국제자유도시본부도 ‘도민이 행복한 국제자유도시’라는 민선5기 제주도정의 캐치프레이즈와 국제자유도시 ‘원조’가 우근민 지사라는 점 때문에 ‘생존’ 가능성이 유력하다.

다만 12개 실·국 체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신설되는 통상협력국 대신 1국을 줄여야 해 “현재 추진 중인 제도개선을 위해서는 폐지가 시기상조”라는 지적에도 불구하고 특별자치도추진단이 이번 조직개편의 ‘희생양’이 될 공산이 커 보인다.

제주도는 이와 함께 국장급이 너무 많다는 지적에 따라 국장급(3급 이상) 자리 2~3곳을 직속기관·사업소 등 외청에서 줄인다는 방침이어서 누가 희생양일 될 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현재로서는 지난 중간보고 때 폐지 의견이 제시된 세계자연유산본부와 환경자원연구원이 업무 분장을 통해 공중 분해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한편 제주도는 조직개편안 마련과 관련해 최종보고서 납품 후 ‘조정’이라는 방침에 따라 수정 가능성을 여전히 열어놓고 있다. 도지사 해외출장 기간 동안 ‘폐지’ 대상으로 거론되는 해당 실·국에서 ‘로비’가 치열한 이유다.

제주도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조직 존폐와 관련해서는 밝힐 수 없다”면서도 “도지사께서 귀국한 뒤 보고가 이뤄진 뒤 자연스럽게 공론화 과정을 밟게 될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제주의 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