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조 위원장 국제심포지엄서 "공산세력 주도한 반란" 정부보고서 정면 부정

▲ 진실.화해 과거사정리위원회 이영조 위원장이 발표한 논문 중 4.3 관련 부분ⓒ제주의소리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위원회 위원장이 제주4.3을 '공산주의 반란'으로, 5.18 민주항쟁을 '폭동'으로 각각 매도해 반발이 예상된다. 

18일 <오마이뉴스> 보도에 따르면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는 지난 5일 미국 세인트루이스 힐튼호텔에서 '한국 과거사 정리의 성과와 의의'라는 주제로 제2차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 심포지엄에서 이영조 위원장은 논문을 통해 제주 4.3에 대해 '공산주의 세력이 주도한 반란'이라고 규정했다.

이 위원장은 "1948년 4월3일, 제주도에서는 공산주의 세력이 주도한 반란(rebellion)이 발생해 여러 해 동안 지속되었다"고 발표문에 게재했다.

지난 1999년 국회에서 '제주4.3특별법'이 제정돼 공포되면서 정부 차원의 진상조사가 이뤄지고, 진상조사보고서가 작성돼 2003년 노무현 대통령이 대한민국을 대표해 "국가권력에 의해 대규모 희생됐다"고 제주도민에 사과까지 한 일련의 흐름을 정면 부정한 것이다.

이후 정부가 4.3위원회를 설치해 4.3 당시 희생된 3만여명을 희생자로 선정한 것도 외면한 셈이다.

더구나 진실과 화해를 추구하는 국가기관의 대표가 외국인들의 이목이 쏠린 국제심포지엄에서 제주4.3을 '공산주의 세력이 주도한 반란'이라고 매도한 것은 도저히 있을 수 없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이 위원장은 또 '5.18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해서도 '광주에서 발생한 민중반란(a popular revolt)'이라고 쓴 것으로 확인됐다.

제주4.3과 5.18민주화 운동에 대해 '공산주의 폭동'이나 '민중반란' 등의 용어 사용은 보수.극우세력에 의해 사용되는 말로 정부 공식기구인 과거사위원장의 발언으로는 매우 부적절한 언사라는 지적이다.

이영조 위원장은 보수시민단체인 바른사회시민연대 사무총장을 역임했고, 과거사위 상임위원으로 활동하다 지난해 위원장에 임명됐다.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위원회는 지난 2005년 과거사법에 따라 설치됐고, 독립된 기구로서 위원장은 '장관급'이다. <제주의소리>

<이승록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