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문 진화 시도…"이영조 위원장 4.3위령제 참석 희생자 애도"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 이영조 위원장이 '제주 4.3은 공산주의 반란'이라는 논문을 발표해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진실화해위원회가 해명 보도자료를 내고 진화에 나섰다.

하지만 진실화해위는 '제주 4.3은 공산주의 반란'이라는 표현에 대해 사건 발단을 언급한 것이라고 이영조 위원장을 두둔해 또다른 논란을 낳고 있다.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는 지난 19일 "이영조 위원장 발표문은 민주화 이후 한국정부가 과거 국가권력에 의한 인권침해 및 불법적인 행위들에 대해 밝히려 노력한 것과 그 성과에 대해 국제사회에 알려려는 목적으로 쓰여진 글"이라고 해명했다.

진실화해위는 "제주4.3사건에 관해 한국정부의 과거사 정리에 대한 역사적 배경을 소개하는 과정에서 사용한 '공산주의자가 주도한 반란(a Communist-led rebellion)'이라는 표현은 사건의 발단에 대해 언급한데 불과하다"며 "제주4.3의 전개과정에서 공산주의 반란자들에 대한 동조 혐의를 받은 제주도민들이 국가권력에 의해 희생됐다는 점((Government forces summarily executed villagers suspected of helping the rebels)을 논문에서 명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진실화해위는 "이미 제주4.3의 여파 속에서 발생한 제주예비검속사건에 대한 진실을 규명했다"며 "이영조 위원장은 올해 4월3일 거행된 '제62회 제주4.3사건 희생자 위령제'에 직접 참가해 희생자들에 대한 애도를 표했다"고 주장했다.

진실화해위는 "제주 4.3 사건 관련 기관 및 단체 등에 대해 명예를 훼손할 의도가 추호도 없었음을 명백히 밝힌다"고 해명했다. <제주의소리>

<이승록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