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감사] 김진덕 의원 “우근민 지사 2만개 일자리 창출 ‘헛공약’ 우려”

▲ 김진덕 의원(민주당, 외도·도두·이호). ⓒ제주의소리
지난 10년간 제주국제자유도시 프로젝트 추진에 따른 일자리 창출실적이 목표대비 0.3%에 불과, 우근민 제주도정이 내건 ‘일자리 2만개 창출’이 헛공약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위원회 김진덕 의원(민주당, 외도·이호·도두)가 제주도 국제자유도시본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 우 도정의 일자리 2만개 일자리 창출 공약의 실현성 문제를 도마 위에 올렸다.

김 의원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진행돼온 국제자유도시 핵심·전략프로젝트에 따른 고용률은 약 10.1%이며 고용실적은 당초 계획대비 0.3%인 57명에 그치고 있다. 이마저도 63.2%는 비정규직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와 관련, 김 의원은 “우근민 도정이 공약한 2만개 일자리 중 36%인 7200개의 일자리를 국제자유도시 프로젝트를 통해 창출하겠다고 했지만 지금까지 추진실적을 보면 헛공약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또 “구호만 요란하고 실제내용이 제주도 자원을 개발해놓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효과는 미미할 수 있다”면서 “이럴 경우 도민들의 저항에 직면해 정책기조가 흔들릴 수 있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투자유치 및 사업추진 과정에 일자리 창출과 사후관리 시스템 구축을 제안하기도 했다.

그는 “투자유치건별 프로젝트 메니저(PM)를 활성화해 투자유치과정에 다양한 인센티브 등 투자동기를 독려하고, 사후에는 모두가 윈윈할 수 있도록, 유치기업 및 직원들에 대해서도 모니터 시스템을 구축, 질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유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프로젝트의 핵심 추진주체가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여서 ‘핵심프로젝트 사업이 성공한다면 제주도는 어부지리를 얻는다’는 방관적 태도나 소극적 행정행태는 지양해야 한다”며 “프로젝트 협의기구 등 정책협의를 활성화시켜 정치적 이해관계를 떠나 성과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강산철 본부장은 “지금까지는 핵심프로젝트가 초기 단계다. 토기 매입 또는 기반시설 진행 중이라는 점을 감안해 달라”면서 “본격적인 사업이 본궤도에 올랐을 때는 고용창출 실적도 이전과는 달라질 것”이라고 답변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