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감사] 구성지·하민철, “업계가 반대하는데 왜 통합 서두르나”
IT업계 92%가 “통합 반대”…“통합 조례 통과될 것 같나” 으름장

제주테크노파크와 제주지식산업진흥원의 통합 추진이 업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제주도가 독단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특히 통합과 관련한 조례 제·개정 ‘칼자루’를 쥔 의회에조차 제대로 보고를 하지 않아 제주도정의 소통 부재가 도마에 올랐다.

▲ 구성지(왼쪽), 하민철 의원. ⓒ제주의소리
제주도의회 농수축·지식산업위원회 구성지 의원(한나라당, 안덕)은 24일 제주도 지식경제국 소관업무 행정사무감사에서 “IT·BT업계 관계자들을 만나보면 통합하자고 합의를 한 적이 없다고 한다. 사정이 이런데도 도가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 근거로 구 의원은 135개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된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66개 IT기업이 설문에 응한 이번 설문조사에서 제주테크노파크-지식산업진흥원 통폐합에 대한 찬·반을 묻는 질문에 반대가 92%나 됐다. 찬성은 8%에 불과햇다.

또 테크노파크에 대해 알고 있냐는 질문에는 35%만 안다고 응답했다. 이들은 통합에 따른 문제점으로 지원기관 전문성 및 예산확보 용이성 저하, 책임성 약화 등을 들었다.

이와 관련, 구 의원은 “이러한 사실을 숨기고 지나가려고 했나. 테크노파크, 진흥원은 관련 업계가 있기 때문에 존재하는 것이다. 이러한 업계의 의견을 무시하면서 내년 1월에 통합 하겠다고 강행하는 이유가 뭐냐”고 추궁했다.

이에 공영민 지식경제국장이 “염려하는 부분은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예산확보를 위한 돌파구가 필요했기 때문”이라고 답변하자, 구 의원은 “그것은 행정의 생각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구 의원은 “통합을 하려면 조례를 개정해야 하는 것이 맞나”고 물은 뒤 “조례도 통과되지 않은 상황에서 통합을 얘기하고 다니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나. 의회는 바지저고리냐”고 몰아 세웠다.

그러면서 구 의원은 “지식경제국을 다른 국에서 흡수하겠다고 하면 국장은 기분은 어떻겠나. 일련의 과정을 보면 일단 굴복시켜 놓고 안따르면 죽이겠다는 것 아니냐”면서 “일단은 (통합추진을) 중단하고, 통합을 하더라도 공감대가 형성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진행할 것”을 권고했다.

이에 대해 공영민 국장은 “설문조사는 테크노파크에 대한 이해 부족에 따른 답도 많다고 생각한다. 1월에 통합하고 나서 업계를 대상으로 공감대 형성에 나서겠다”고 답변했다.

이를 지켜보던 하민철 위원장 권한대행은 “제주도가 통합결정을 다 해놓고, 의회에는 조례 개정안만 툭 던져 놨다”면서 통합 추진과정에서의 의회 배제에 불쾌감을 표출했다.

하 의원은 “지난 번 테크노파크와 지식산업진흥원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인수위에서 통합을 강력히 주문했기 때문’이라고 답변했다. 예산확보 때문이라는 국장의 발언을 적절치 않다”고 맹공을 퍼부었다.

하 의원은 기초자치단체 부활을 예로 들며 “우근민 지사는 예산을 더 따오기 위해 기초단체는 부활하겠다고 하면서, 각각 예산확보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두 기관을 억지로 통합하겠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면서 “스마트그리드 사업을 지금까지 진흥원에서 진행해 왔는데, 통합이 되면 거점도시도 물 건너가는 것이 아니냐는 걱정이 앞선다”고 우려했다.

이에 대해서도 공 국장은 “통합 테크노파크도 충분히 해낼 수 있다고 본다”며 물러서지 않았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