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제주포럼의 제도화 및 발전 전략' 세미나 열려'제도적 장치' 마련 시급..."사무국도 안정적이지 못해"

▲ 18일 제주평화연구원 세미나실에서 '제주포럼의 제도화 및 발전 전략' 세미나가 열렸다. ⓒ제주의소리 이미리 기자

제주평화포럼이 ‘제주포럼’으로 이름을 바꾸고 연례화 되면서 새로운 전기를 맞고 있다. 우근민 제주지사는 세계적 포럼인 ‘다보스 포럼’으로 키우겠다고도 했다.

한국의 다보스포럼이 되기 위해선 무엇부터 해야할까.

포럼 관계자와 관계 전문가들은 ‘제도적 장치’ 마련이 시급하다고 목소리를 모았다.

18일 오후 제주평화연구원 세미나실에서 ‘제주포럼의 제도화 및 발전 전략’ 세미나가 열렸다.

한태규 제주평화연구원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그동안 제주평화포럼은 제도적 장치가 충분하지 못해 예측 불가능하고 불안정한 지원체계로 매번 ‘일회성 행사’로 그치는 한계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는 불안정한 사무국 운영으로 이어진다. 한 원장은 “포럼의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해선 상설 사무국이 필요하지만 현재는 재정적인 안정성도 없고 책임과 권한도 분명하지 않아 제주평화연구원이 사무국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며 “때문에 여러 가지 애로가 많다”고 토로했다.

한 원장은 이어 “제주포럼을 장기적으로 발전시키고자 한다면 제주도 조례 등으로 제주포럼 지원의사를 분명히 해야 할 것”이라며 “그래야만 예측 가능하고 안정적인 제도적 기반 위에서 장기적인 발전을 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례를 통해 제도화를 하되 포럼 성격은 ‘민간주도형’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안정적인 재원 확보를 위해선 수익성 있는 포럼으로 전화해야 한다는 생각에서다.

한 원장은 “다보스 포럼이나 보아오포럼 등 대부분 포럼이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유료참가제’가 정착될 때 수익사업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제주의소리 이미리 기자

▲ ⓒ제주의소리 이미리 기자

제주의 신성장 동력으로 떠오르고 있는 MICE산업과의 연계 방안도 논의 됐다.

한 원장이 “제주포럼은 MICE산업의 파일럿 프로젝트가 될 수 있을 뿐더러 포럼을 통해 고급 일자리가 마련될 수도 있다”는 말로 필요성을 제기했다.

장성수 제주대학교 관광.레저선도산업 인재양성센터 센터장도 ‘제주포럼의 성공적 발전방안 모색’이라는 주제의 발제를 통해 “선도산업지원단, 선도산업 인재양성센터, 제주관광공사,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제주평화연구원 등 각 기관의 역할을 포럼 취지에 맞도록 조직화해 ‘통합적 협력체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장 센터장은 또 “제주평화연구원과도 가깝고 상징적인 MICE 인프라인 ‘제주국제컨벤션센터’를 활용한다면 제주포럼이 정례행사로 자리잡고 브랜드화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장 센터장은 ‘제주포럼’을 연속성 있게 끌고 나갈 인재를 장기적으로 키워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그는 “제주포럼은 평화와 번영이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매회 핵심주제를 선정하고 의제개발을 해야 한다. 그러려면 꾸준히 관심을 갖고 이와 관련해 공부하는 전문 인재가 필요하다. 여기에 투자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세미나는 제주평화연구원 개원 5주년을 기념하며 열렸다.

세미나는 한태규 제주평화연구원장의 기조연설에 이어 최은수 매일경제 경제경영 전문기자(경영학박사, 전 세계지식포럼 팀장)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주포럼의 발전전략’, 장성수 제주대 교수(관광•레저 선도산업 인재양성센터장)의 ‘제주포럼의 성공적 발전방안 모색-마이스산업을 중심으로’ 주제 발표가 이뤄졌다.

이어지는 라운드테이블 형식의 자유토론에서는 조현래 대통령직속 국가브랜드위원회 기획총괄국장, 김희집 대통령직속 녹색성장위원회 민간위원, 한영섭 전경련 국제경영원 부원장, 오송 동북아역사재단 정책기획실장, 여현덕 유엔평화대학 APC사무총장, 도내외 관계·학계·언론계 인사 등이 참가한 가운데 심층 토론이 진행됐다. <제주의소리>

<이미리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