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발언, 특정상호 명기 등...범국민추진위 "룰 정리하는 계기됐다"

세계7대 자연경관에 도전중인 제주가 이 이벤트를 주관하는 스위스 재단 뉴세븐원더스(N7W)로부터 4건의 경고를 받은 사실이 드러났다.

게임의 룰을 어겼다는 것인데, 이 캠페인에 사활을 걸고 있는 제주도의 신중한 대처가 요구된다.

제주도의회 박원철 의원(민주당, 제주시 한림읍)은 세계7대 자연경관 최종 후보(28곳)에 오른 제주에서 대대적인 캠페인이 벌어지면서 N7W로부터 모두 4건의 경고를 받았다고 20일 밝혔다.

경고 사례는 △1월21일 제주도와 삼성물산㈜의 업무협약 때 삼성물산 부사장의 제주-세계7대 자연경관 선정 지지 발언△4월1일 제주은행의 7대경관 선정 기원 정기적금 신상품 출시 △4월14일 제주도와 중국 바오젠그룹의 업무협약 내용 중 제주 7대경관 선정 협력 약속 △4월11일 제주테크노파크가 개발한 세계7대경관 투표 제주 어플리케이션에 특정업체 상호 명기 등이다.

제주테크노파크 사례는 현재 N7W재단의 조사가 이뤄지고 있다고 박 의원은 설명했다.

삼성물산 이동휘 부사장은 제주도와 수출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맺으면서 7대경관 선정에 따른 지원과 협력을 약속하는 내용의 발언을 했다. 

중국의 다단계업체인 바오젠 그룹(바오젠일용품유한공사)은 올해 제주에 인센티브 관광객 1만명을 보내기로 하는 협약을 체결하면서 제주 세계7대 자연경관 선정을 위한 협약도 함께 맺었다. 문제가 된 것은 협약 내용이 아니라 협약 당시 바오젠 그룹이 사용한 깃발에 N7W재단 로고가 새겨졌기 때문이다. 재단의 허락을 받지 않았다는 것이다. 

박 의원에 따르면 어떤 민간기업 브랜드라도 N7W재단으로부터 인증(License)을 받아야 하며, 이 규칙을 어길 경우 후보지 보류, 탈락, 교체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또 N7W재단과 라이센스 계약을 맺지 않은 개인, 영리기업의 마케팅, 광고 홍보 활동 등은 그 형태를 막론하고 금지됐다.

이 규정을 준수하지 않은 최종 후보지는 자격 박탈과 함께 예비후보지와 대체될 수 있다.

박 의원은 "막무가내식 독려나 협조 보다는 준수해야 할 사항들이 많다"고 지적한 뒤, 동시에 "이런 점을 명심해 세계7대 자연경관에 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격려했다.

이에대해 제주-세계7대 자연경관 선정 범국민추진위원회 박대석 사무국장은 "삼성물산의 경우 재단의 룰을 잘 몰랐기 때문으로 나중에 재단의 이해를 구했고, 제주은행에는 상품 판매 중지를 요청했으며, 바오젠그룹 깃발은 상업적으로 활용하지 않는다고 약속하는 선에서 매듭지었다"고 해명했다.

또 테크노파크 어플리케이션에선 개발업체의 이름을 빼기로 했다.

박 사무국장은 "이들 경고 사례가 탈락을 좌우할 만큼 중대한 사안은 아니지만, 어쨌든 주의를 요하는 사항이기 때문에 오히려 이번 일이 꼭 준수해야 할 것들을 정리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제주의소리>

<김성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