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문화조형연구센터(대표 하석홍)는 2022년 12월 30일부터 2023년 2월 28일까지 추자도 후풍갤러리에서 <추자 리뷰 Re:view>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에 대해 “추자도 본연의 모습과 더불어 지금까지 미처 인지하지 못했던 추자도의 새로운 모습들을 리뷰한다”고 소개한다.
현재 추자도에는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과 제주도 주관으로 ‘추자예술섬 디자인 아트 플랫폼 조성사업’이 추진 중이다.
전시 참여 작가는 김강훈, 송재경, 유창훈, 진주아, Germs(강수민·김균태·박수빈)까지 총 5팀이다. 20대부터 60대까지 이르는 연령대가 분포한다. 장르도 회화, 동양화, 조각, 디자인 등 다양하다.
주최 측은 “추자도와 긴밀한 연관을 맺는 소재들을 재해석한 작업들은 각각 추자도의 자연과 그곳을 드나드는 이들의 소망, 새로운 발상 등을 예술·디자인 언어로 풀이했다. 특히 추자도의 주요 산업이자 관광 목적으로도 알려져 있는 낚시를 연상시킬 수 있는 작업들도 출품돼 문화예술 관계자 뿐만 아니라 일반인 관람객에게도 신선한 볼거리를 선사한다”고 소개했다.
문화조형연구센터의 작품 소개에 따르면, 송재경 작가의 <치유의 기념비>는 추자를 오가는 이들이 해쳐왔을 파도를 형상화했다. 유창훈 작가의 동양화 <제주 밤바다>, <영실기암> 등은 제주와 추자도를 아우르는 자연의 현묘함을 표현했다.
김강훈 작가의 <검은 바당 비꽃>과 <비오는 신촌>은 담담하면서도 우리에게 익숙한 정서를 담고 있다. 김강훈 작가의 대형 회화작업 <몽해>와 <보상의 시간>은 심해를 가득 채운 생명들의 군락을 펼쳐내며 전시공간의 분위기를 환기한다.
Germs(김균태)의 <자연수럽게>는 낚시에 사용되는 낚시찌를 기존의 납이 아닌 도자기로 만들어 가공했다. 전시의 관람객과 낚시를 위해 추자도를 찾는 관광객 모두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낚시 중 상당량이 바닷속으로 유실되는 납을 대신해 도자로 만들어 환경에 대한 청년작가들의 염려를 담고 있다.
진주아 작가의 <군상>과 <카르마> 작업은 우리들의 상상 속 혹은 심해 깊은 곳 어딘가에 살아있을지 모르는 생명체들의 모습을 담았다. 한때 해녀들과 함께 바다속을 드나들었을 잠수복을 소재로 삼아 새로운 형상을 보여준다.
이번 전시는 향후 전시공간을 추자도에 곳곳에 자리한 정자(亭子)로 옮겨 추자도 내의 주요 시설로 확장되는 전시로 거듭날 계획이다.
전시장인 후풍갤러리는 추자도를 왕래하는 주요 관문인 신양항과 밀접해 있다. 추자도 출신인 故 윤덕현 작가가 과거 수협 냉동창고를 문화공간으로 활용한 이후, 수년간 방치되었던 곳을 2019년 전시 공간으로 탈바꿈했다.
'추자 리뷰' 전시장 전경. / 사진=문화조형연구센터
'추자 리뷰' 전시장 전경. / 사진=문화조형연구센터
'추자 리뷰' 전시장 전경. / 사진=문화조형연구센터
왼쪽은 송재경 작가의 작품, 오른쪽은 유창훈 작가의 작품. / 사진=문화조형연구센터
송재경 작가의 작품 사이로 김강훈 작가의 풍경이 보인다. / 사진=문화조형연구센터
'추자 리뷰' 전시장 전경. / 사진=문화조형연구센터
폐해녀복으로 제작된 진주아 작가의 작품. / 사진=문화조형연구센터
'추자 리뷰' 전시장 전경. / 사진=문화조형연구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