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NOTICE

본문영역

나도기자다

제목

기고

닉네임
고영범
등록일
2006-09-05 10:23:40
(기고)

주민자치센터는 지역주민을 위한 공간이며 쉼터입니다!

필자는 금번 주민자치센터운영 활성화를 위하여 각 자치센터의 운영상황과 설문조사를 하면서 느낀 점과 무엇을 어떻게 해야 주민을 위한 주민자치센터로 거듭 태어날 것인가에 대해 몇가지 제시하고자 한다.

주민자치센터의 정의를 관계법령에서 보면 주민자치 기능을 강화하고 주민편의 및 복리증진을 도모하며 지역공동체 형성에 기여하도록 하기 위하여 주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읍·면·동에 설치된 각종 문화·복지·편의시설과 프로그램을 총칭한다. 라고 명시하고 있다.
쉽게 말한다면 주민자치센터는 주민을 위한 공간인 셈이다. 모든 지역주민들이 자유롭게 이용하고 여기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에 자유롭게 참여하여 편의 및 문화, 복지등을 받을 권리가 있는 것이다.

주민자치센터의 운영목적을 추진하기 위하여 전국의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운영 상황 등을 살펴보았더니 운영되고 있는 프로그램이 도시든 농어촌이든 비슷하게 운영하고 있었으며 참여계층도 다소 극한적이었다.
그러나 한가지 공통된 사항은 모든 주민자치센터에서는 지역주민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 보다 더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과 많은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하고 운영할려고 관계자들은 열과 성을 다하고 있었다.

여기서 느낀 점은 모든 프로그램이 주민건강과 취미활동 등에 극한되어 있고 프로그램 운영상 참여계층 범위가 제한됨은 물론 그 지역특성과 사회단체와 연계되어 운영된 프로그램이 극히 적었다는 것이다.

주민자치센터운영 활성화를 위해서는 모든 주민들이 참여하는 방안이 중요한 만큼 프로그램 개발 운영시 중점을 두어야 할 사항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은 무엇보다도 그 지역의 특성을 살린 차별화되고, 주민욕구 조사 결과에 따른 주민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운영하는 것이다.
둘째, 프로그램 참여계층의 다양화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참여하는 사람들이 그 사람이 그 사람이라는 말...)
프로그램 운영시간대나 요일을 조정 등을 통하여 낮시간대에 시간적, 경제적으로 참여가 곤란한 주민을 위한 프로그램도 발굴 운영함은 물론 현재의 성인 중심의 프로그램운영을 탈피하고 학교등과 연계시킨 어린이 및 청소년을 위한 문화체험등의 프로그램도 많이 운영되어야 한다.
셋째, 저소득층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설문조사에서 저소득층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조사 되어 소외되기 쉬운 계층에 대하여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는데 주민자치센터도 역할을 하여야 한다.
넷째, 주민자치센터와 지역사회단체간 연계된 프로그램 발굴 운영하여야 한다.

이와 같이 몇가지 제시를 하였으나 결론적으로 주민자체센터운영 활성화를 위해서는 각 주민자치센터마다 지역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 운영과 주민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소외계층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모든 지역 주민을 위한 공간으로 쉼터로 자리잡기 위한 방안마련이 중요하다 하겠다.

주민자치센터는 여러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마련된 센터입니다. 다함께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에 참여합시다.
(기고자 : 한경면 주민자치담당 고영범)
작성일:2006-09-05 10:23:40 211.184.197.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