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절차 마무리 ‘9월 착공→2021년 완공’ 계획 ‘착착’…참전유공자 포함 1만기 수용

제주도내 3만여 보훈가족들의 숙원사업인 제주국립공원 조성사업이 드디어 오는 9월 첫 삽을 뜬다. 문재인 대통령까지 나서서 ‘2021년 완공’을 약속했다.

제주도 보훈청에 따르면 제주 국립공원 조성사업 추진에 따른 문화재현상변경과 환경영향평가 도의회 심의가 완료됨에 따라 남은 인․허가 절차에 속도를 내 오는 9월 착공한다.

조성위치는 현 제주시 충혼묘지를 포함해 제주시 노형동 산 19-3번지 일원 27만4033㎡다.

예산 563억원(국비 526억, 지방비 37억)을 투입해 1만기(봉안묘 5000기, 봉안당 5000기)를 안장할 수 있는 규모로 조성된다.

이번 사업은 국가유공자 고령화에 따른 인상 수요 증가에 따라 보훈유공자에 대한 예우를 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그렇지만 2012년 9월 국가보훈처와 제주도간 국립묘지 조성 실시협약을 체결한 후 수 년간 답보 상태였다.

문화재현상변경 허가와 사유지 매입 등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수년을 허비한 것이다.

제주 국립묘지 조성사업이 오는 9월 착공, 오는 2021년 완공을 목표로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제주의소리
제주 국립묘지 조성사업이 오는 9월 착공, 오는 2021년 완공을 목표로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제주의소리

그러다 지난해 11월 노형동 산 17-9번지 12만2000㎡ 규모의 사유지(진입로) 매입을 완료하고, 그해 12월 제주도의회 환경영향평가 심의를 통과하면서 속도가 붙었다.

지난 4월에는 국립묘지 사업지구(충혼묘지) 분할 및 등록전환까지 완료했다.

이제 남은 절차는 산지전용 허가와 도시계획시설 결정 및 실시계획인가, 건축허가 등 관련 인․허가 및 고시 뿐이다. 제주도는 이 절차도 6월 중으로 모두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국립공원이 조성되면 그 동안 충혼묘지에 안장할 수 없었던 6.25와 월남 등 참전유공자들도 안장할 수 있다. 안장방법도 봉안묘와 봉안당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원희룡 지사는 이 같은 사실을 6일 제64회 현충일 추념사를 통해 보훈가족들에게 알렸다.

원 지사는 “나라를 위해 헌신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을 기리고, 국가유공자들을 위한 더 많은 도정정책을 펼치겠다”며 오는 9월 제주국립묘지 조성사업 착공 소식을 전했다.

제주도는 이와 함께 참전유공자들을 위한 참전수당 인상, 국가유공자 유족들에게 현충수당 지급을 추진하고 있다. 관련 조례개정안을 10일부터 열리는 제주도의회 제373회 임시회에 제출해놓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 4일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국가유공자 정책방향을 설명하면서 ‘제주국립묘지 2021년 완공’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국가유공자들을 편하게 모시기 위해 제주국립묘지는 오는 2021년까지 마무리 할 예정”이라며 “필요한 예산을 투입해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의 마음을 보듬는 정부가 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국립묘지 조성사업은 그동안 대선, 총선, 지방선거 과정에서 수차례 공약으로 발표되어 온 보훈가족은 물론 제주도민들의 숙원사업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